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재영 Apr 19. 2024

늦깎이 공시생의 임기제공무원 생활

20. 공무원 조직 생활④: 타부서 공무원(6~9급)

 앞서 말한 임기제 공무원 조직 생활을 잘 하기 위한 첫 단계인 부서 서무, 다양한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사업담당 공무원, 임기제 계약 연장을 결정하는 계장과 과장은 모두 임기제 공무원 생활에 있어서 직접적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다.      


  그런데 의외로 타부서 공무원들도 간접적으로 조직 생활에 영향을 주는 존재들이다. 그래서 타부서 공무원들도 단순히 외부인으로 보면서 무시할 수 없다. 특히 공무원들은 해 마다 인사이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타부서 공무원들이 현재 영향을 줄 수 없지만 언젠가는 같이 일 할 수 있는 관계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결코 무시할 수 없다. 그래서 공식적 인사이동 시기인 연말이 다가오면 오히려 같이 일하고 있는 늘공들 보다 인사이동으로 인해 나와 같은 부서에서 일하게 될 공무원을 알아가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일 수 있다.   

   

  어찌 보면 임기제 공무원의 장점이 인사이동을 하지 않는 것인데, 결국은 임기제 공무원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인원이 바뀌게 되면 내가 인사이동을 해서 새로운 늘공들과 관계를 새롭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내가 인사이동을 하지 않을 뿐이지, 결국 인사이동을 한 것과 동일한 효과가 만들어 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마지막으로 꼭 말하고 싶었던 타부서 공무원들 중 핵심부서가 있는데 바로 재무과다. 재무과는 지자체의 모든 지출과 비용 처리를 담당하는데, 소수 인원이 지자체의 모든 지출과 비용을 특정한 날짜 안으로 처리해야 하다 보니 재무과 담당 공무원들은 아주 민감하고 예민한 공무원들이 많다. 그래도 재무과 담당이 없다면 기초 지자체 업무가 마비될 수 있으니 아주 중요한 업무를 하는 공무원들이다. 재무과 늘공들은 임기제 공무원 생활을 하면서 타부서 이긴 하지만 예산 과 지출 업무는 무조건 처리해야 하는 임기제 공무원 생활이란 측면에서 부서 서무만큼 잘 지내야 하는 늘공들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늦깎이 공시생의 임기제공무원 생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