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재영 Apr 22. 2024

늦깎이 공시생의 임기제공무원 생활

26. 전자정부 시스템③: 차세대인사랑

  차세대인사랑은 지방인사행정 전 분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한 전자정부 시스템이다. 데이터 기반 인사관리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인사, 급여, 복무 관리시스템을 새롭게 통합했다고 한다. 17개시도 중심 통합 데이터 베이스 구성으로 클라우드 기반시스템이다. 2023년 차세대e호조와 함께 리뉴얼 돼서 도입되었다. 기존 인사, 급여와 복무가 나눠져 있었는데 이것을 인사, 급여, 복무로 통합한 것이다.   

  

  차세대 시스템의 주요 특징을 보면, 임용, 교육, 평정, 급여, 복무 등 인사행정 전 분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한 지방공무원 통합 인사관리체계가 구축되었다고 한다. 그동안 인사분야의 임용, 교육, 평정과 급여업무는 표준지방인사정보시스템에서, 복무관리는 시도 새올 행정정보시스템에서 각각 관리해야 했지만, 차세대 시스템에서는 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 수기 처리가 많았던 공무직 급여‧복무 관리업무 역시 표준화된 공무직 관리시스템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하는데 차세대e호조가 들어오면서 기존에 단기 기간제근무자들 경우 연소득 2천만원 미만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소득세 공제처리를 하지 않았다. 그런데 차세대e호조가 도입되면서 소득세와 지방소득세 공제처리를 무조건 해야 한다고 업무 요청이 왔다. 이것 때문에 소득세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세입세출외 현금지급 업무까지 더해져 기간제근무자 급여지급 업무가 복잡해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늦깎이 공시생의 임기제공무원 생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