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걸 다 할 수 없기에, 도와주세요 관리감독자

사장님은 계획을 중간관리자는 실행을!

by Alex

사장님이 안전보건관리책임자가 되어 안전&보건에 대한 기본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그러면 누군가는 그 계획을 실현시켜줘야 한다. 그게 누구일까?


1. 안전관리자 2. 보건관리자 3. 관리감독자


바로 정답은 3번 관리감독자이다. [산업안전보건법 제16조(관리감독자)]를 보시면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사업주는 사업장의 생산과 관련되는 업무와 그 소속 직원을 직접 지휘‧감독하는 직위에 있는 사람에게 산업안전 및 보건에 관한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나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관리감독자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관리감독자는 주로 어떤 사람으로 할까? 생산 관련 부서의 부서장이나 과장 등 감독적 지위를 가진 사람들을 주로 선정하면 되는데 각 회사의 사정에 따라 모든 팀장을 선정해도 되고 일부 팀장을 선정하면 된다.

출처: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제15조 관리감독자 업무 등

하지만, 아쉽게도 내가 겪은 관리감독자들은 정확히 본인들의 역할을 모르는 경우가 있었다.


“야 문돌이 안전관리자, 너네 팀은 뭐 하는 거야? 대체하는 일이 뭐야? 사업장에서 공사 업무를 하는 게 맞는 거야? 이런 건 다 문돌이 안전관리자가 있는 팀에서 해야 하지 않아?

“아, 아닙니다. 제 역할은 공사를 실제로 한다기보다는 안전과 보건을 위해 순회 점검과 지도‧조언 등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업장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지‧보수 등은 사업장에서 하는 게 맞는 거죠.”

“그럼 너네는 뭐 해? 하는 것도 없이 맨날 노는 거야?”

“팀장님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되시죠, 회사에서 각자가 맞는 역할이 있는데...”





이렇게 아직 인식이 부족한 관리감독자분들이 계셨다. 특히 직위를 달았다는 건 권한과 책임을 부여한 것인데, 책임을 회피하시려고 하다니...


내가 안전관리자로 역할을 하고 있기에 더 많이 느끼고 있는 건 맞는데 어쨌든 이렇게 관리감독자의 역할에 대해 모른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이렇게 관리감독자 역할을 해야 할 사람들의 무지도 내가 이 에세이를 쓰는데 한몫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안전보건관리책임자와 마찬가지로 관리감독자도 안전‧보건과 관련하여 지식이 있어야 역할을 수행하는데 그 지식은 어떻게 채워야 할까? 물론 이 부분도 법에 명시되어 있다. 년 16시간의 관리감독자 교육 이수하라고 정해져 있기 때문에 법에 맞게 교육을 진행하면 된다. 안전보건교육기관에서 외부 교육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비록 교육비용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교육의 질이 확실히 좋고 다른 기업의 관리감독자들과 인맥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서로 물어보면서 안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


관리감독자 교육까지 완료하고 나면 진정한 관리감독자가 되는 것이다.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관리감독자 이렇게 안전‧보건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가지게 되면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가장 기본이 구축된다고 볼 수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싸장님 싸장님, 안전보건관리책임자가 뭘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