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개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준영 Apr 19. 2019

운동할수록 살찌는 이유(교정)

몸의 적응력은 상상 이상이다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남는 칼로리를 제거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이 몸에 남는 칼로리를 청소하는 청소부 정도의 역할만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운동은 체력을 기르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체력이란, 만약 내가 최대 10킬로그램을 들 수 있다면, 나는 10킬로그램의 체력이 있는 것입니다. 체력이 향상된다는 것은 10킬로그램 이상 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체력을 20킬로그램으로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10킬로그램을 들다가 점점 늘려서 20킬로그램이 될 때까지 늘리면 됩니다. 즉, 나의 체력이 10 킬로그램에서 20 킬로그램이 되었습니다. 


들 수 있는 무게뿐 아니라 다른 것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100미터를 15초에 달리는데, 만약 10초에 달리면 그만큼 체력이 좋아진 것입니다. 즉, 체력이 좋아지는 방법은 내 몸이 지탱할 수 있는 무게나 스피드를 높이는 것이며, 그만큼 무게나 스피드를 몸에 더 가해야 합니다. 좋은 음식이나 약이나 그냥 쉬는 것으로 체력이 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만약, 2배 운동량이 늘었으나, 시간도 2배가 된다면 체력이 늘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단위 시간은 똑같기 때문입니다. 단지 더 오래 운동할 뿐입니다. 30분에 2킬로미터 걷는 데 1시간에 4킬로미터 걷는다면, 체력이 늘어난 게 아닙니다. 같은 속도로 만보를 걷는다고 해도 체력이 늘어난 것이 아닙니다. 물론, 계속 걸으면 전 보다 더 잘 걷고 힘이 덜 듭니다. 


그렇게 해서 체력이 늘어나면, 몸은 곧 적응합니다. 이전에 2킬로미터 걸을 때 쓰던 체력의 연비가 좋아져 이제 4킬로미터 걸을 수 있다고 합시다. 그럼, 나는 운동만 따져 보면 식사의 1/2 먹어도 걸을 때 힘이 안 들기 때문에 평소와 같은 식사를 하면, 1/2 식사는 남게 되고, 몸에 남아서 살찌게 됩니다. 운동능력이 향상되면, 일상생활에서도 칼로리 소모량이 적어집니다.  


즉, 체력이 좋아지면, 같은 일상생활에서 에너지 소모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음식을 더 줄어야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습니다. 연비가 좋은 차가 석유를 덜 쓰는 것과 같습니다. 


운동으로 체력이 좋아져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칼로리가 줄었으나, 식사량을 줄이지 않으면 체중이 늘게 됩니다. 즉, 운동을 할수록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사람의 몸은 기아, 가뭄 등 위기 상황을 대비해서 칼로리를 모아두는 습관이 있습니다. 운동으로 칼로리 소모량이 증가하면, 더 먹으려는 것은 본능에 해당합니다. 운동으로 체력이 좋아지면, 식사량도 늘어나기도 하고, 소모량도 적어져 체중 증가하는 일이 많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만두고 싶은 유혹(교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