횟수가 중요하지만 집중이 더 중요하다
집에서 하는 맨몸 운동은 체조랑 다릅니다. 체조는 초중고 학생 시절 배웁니다. 평소 자주 사용하지 않는 관절과 근육을 움직이고 충분히 돌려주고 피로감을 덜어주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과한 신체활동이 많고 성장기에 나쁜 자세가 신체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에 팔다리 온몸을 풀어주고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맨몸 운동은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몸을 이용하는 근육운동입니다.
기구운동은 기구의 무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맨몸운동에서 기구역할을 하는 것은 내 몸의 하중과 운동 자세 입니다.
운동 자세를 잘 익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스콰트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운동 자세에 집중합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텔레비전 등을 끕니다. 그리고 자신이 하려고 하는 자세를 머릿속을 그려봅니다. 상상이 안 되는 자세를 몸으로 하긴 어렵습니다. 연상이 안되면 동영상을 여러 번 보면서 연습하고 동작을 눈으로 익힙니다.
두 번째, 천천히 합니다. 앉을 때 하나-둘-셋 하며 내려가고 일어설 때도 하나-둘-셋 세면서 일어납니다. 박자는 각자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숫자 세는 속도로 합니다. 운동이 힘들면 자신도 모르게 빨라지기 때문에 최대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천천히 운동할 수 있으면, 빠르고 능숙한 동작은 언제든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운동을 빠르게 만 하는 사람은 천천히 그리고 정확한 동작을 잘 못합니다.
세 번째, 땀이 나고 숨차는 정도가 되면 쉽니다. 쉬는 시간은 1-2분 정도. 시계를 보면서 가능하면 2분은 넘지 않게 합니다. 너무 오래 쉬면 운동효과가 떨어지고 늘어져서 더 힘듭니다. 운동을 못할 정도로 힘들면, 운동을 중단합니다.
네 번째, 자세가 충분히 익숙해졌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운동하는 모습을 동영상을 찍어 봅니다. 이상한 점이 발견되면 전문가의 동영상과 비교합니다.
다섯 번째, 운동하면서 숙달되었다고 느껴지면, 이제 무게를 시도합니다. 운동 기구가 아니더라도 가방에 짐을 넣고 대략 5킬로그램 정도 무게 스쾃을 시도해 봅니다. 무게를 들고 스쾃을 하면, 자신의 자세를 더 잘 교정할 수 있습니다. 무게를 올리면 미세한 몸의 불균형도 금방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운동도 마찬가지 입니다만, 맨몸 운동은 집중과 자세입니다. 마음을 운동에 집중하고 천천히 움직이는 자세로 운동을 하면 짧은 시간이라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