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준영 May 18. 2019

운동 초보를 위한 운동법(교정)

어떤 것이나 시작은 언제나 어렵다

운동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여기저기 “꼭 해야 하는 운동”이라고 하는 운동을 따라 매일 하면 될까요? 그러면 얼마 지나면 말대로 날씬해지고 멋진 몸매가 되는 걸까요. 얼마나 노력해야 될까요. 실제론 왜 안될까요.


운동을 이제 막 시작하는 몸은 10대의 활력이 넘치는 몸이 아니라, '운동'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가르쳐야 하는 안 듣는 짐승 같은 생물이라는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은 이제 운전을 배우는 사람입니다. 자동차는 어떤 사람이 운전하냐 와 무관하게 운전대와 브레이크를 제대로 작동하면 일정한 속도를 내고 멈추기도 합니다. 가르치는 선생님의 지시를 그대로 따르면 됩니다.


운동은 자신의 몸을 자신이 운전하는 것입니다. 동영상에 나오는 트레이너는 운동방법과 자신의 잘 훈련된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은 방법을 잘 안다고 해도, 훈련된 몸이 아니면 서툴거나 제대로 못합니다. 내가 동영상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해도 운동이 제대로 안 되는 이유는 내가 방법은 봐서 알 수 있지만, 몸은 전혀 준비가 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처음 운동 시작하는 분이 알면 좋은 팁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자신의 나이가 중요합니다.

우리가 마지막으로 꾸준히 운동했던 기간은 초중고 10대 까지입니다. 운동을 시작하려는 나이가 만 30살이라면, 적어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은 것이 10년 이상된 것입니다. 운동은 한 달만 쉬어도 운동할 때 몸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10년이 지났으니 체력과 유연성이 훨씬 후퇴했을 것입니다.


두 번째, 운동과 내 몸의 반응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운동에 대해서 내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운동을 하고 나서 언제 그만두고 싶은지

어떤 운동이 자신에게 알맞은지,

운동을 매주 몇 번, 한 번에 몇 분 또는 몇 시간 하면 다음날 몸살이 생기는지 아니면 좀 뻐근한 정도인지

얼마나 하면 허리 무릎 등 어디가 아픈지

운동하고 며칠이나 쉬면 통증이 사라지는지

운동을 며칠 쉬면 운동을 전혀 안 했던 상태로 돌아가는지

땀이 나려면 얼마나 운동을 해야 하는지

숨이 차려면 얼마나 운동을 해야 하는지 등등에 대해서 운동을 하면서 체득하게 됩니다. 이건 누가 설명해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운동을 하다 보면 만나게 되는 문제들입니다.


세 번째, 운동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익숙해지면 운동시간은 짧아집니다.

운동효과는 운동 강도와 밀접합니다. 처음에는 운동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운동 강도를 높일 수가 없습니다. 운동에 익숙해지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운동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걷기에 익숙해지는 기간은 대략 2-3주 정도입니다. 익숙해지면 운동 강도를 높이기 위해 운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는 대체로 1-2시간 정도는 해야 뭔가 운동을 한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그 시간이 줄어듭니다. 같은 운동을 1년 이상 꾸준히 하면 1시간 이하로 운동해도 처음 시작할 때 1-2시간 운동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네 번째, 시간이 제일 중요합니다.

운동은 시간이 들어가는 활동입니다. 운동을 위해서 하루 24시간 중에서 일정 시간을 할당하지 않으면 운동을 계속할 수가 없습니다. 시간을 정하지 않은 약속이나 목표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운동은 훈련과 연습이 필요한 활동입니다. 학습은 일정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가끔 생각날 때 하는 운동은 안 하는 것보다는 좋지만, 운동의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터벌 운동이 유산소 운동에 비해 좋은 점(교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