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준영 Jun 02. 2019

근력운동해야 하나요?(교정)

유산소 운동이 좋다더니, 근력운동도 좋다고 합니다. 그럼 운동은 다 좋은가, 한꺼번에 하라는 건가? 궁금합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에 대해서 정리하자면, 1960년도까지 운동은 군인 또는 운동선수 중심의 엘리트 체육이였습니다. 그런데, 군의관이던 '케네스 쿠퍼'가 '에이로빅' 이라는 책을 출판하면 유명해졌습니다. 운동선수들이 하는 고강도 운동보다는 조깅, 수영등 낮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이 건강에 유익하다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산소 소모량(최대산소 섭취량)을 늘리는 운동이란 뜻입니다. 


쿠퍼가 체력 측정위해 개발한 ‘12분 달리기 테스트(12min run fitness test)’라는 것이 있습니다. 피검사자가 12분동안 동안 최대한 달릴 수 있는 거리를 측정한 뒤, 나이와 성별에 따라 평가하여 심폐지구력, 즉 건강상태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0대 남자는 12분 동안 2.5km 이상 달리면 매우 건강한 상태고, 1.4km 미만으로 달리면 매우 허약한 상태로 분류합니다. 쿠퍼는 이 기준이 심폐지구력을 측정하는 최대산소섭취량(VO2max)과 0.90의 관련이 있다는 자료를 제시하였습니다. 


즉, 유산소 운동이란 산소 소모량을 늘리는 운동입니다. 기준은 땀이 나거나 숨 이찬 정도의 운동 강도를 말합니다. 가벼운 걷기나 산책은 엄밀히 따져서 유산소 운동은 아닙니다.


근력운동은 신체 근육에 자극을 주는 운동이 유산소 운동만큼 효과(만성질환 예방치료)가 있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알았기 때문입니다. 운동이 만성질환 예방과 치료에는 효과가 증명되었으나, 운동의 강도와 종류에 대해선 아직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근력운동이란 팔다리 근육에 유산소 운동보다 상대적으로 강한 자극을 가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보통 덤벨 바벨 등 기구를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체육관에 있는 운동기구는 조금 목적이 다릅니다. 기구 운동은 보디빌더를 위해서 특정 부위를 자극하기 위한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이라고 해서, 근육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육운동은 방법이나 운동 강도의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모든 운동은 몸의 근육을 사용합니다. 모든 운동은 근육이 강화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분이 억지로 근육 운동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미 달리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분이 운동 효과를 높이길 원하시면 기구를 이용한 근력운동도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이제 시작하는 분이 근력운동이 몸매만들기 좋으니 하겠다고 시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게를 가할 때 체력 고갈이나 통증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마치 걷기도 못하는 사람이 달리기를 하려는 것과 같습니다.


운동 방법은 수단일 뿐입니다. 목적을 위해서 다양한 수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