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준영 Sep 02. 2020

운동으로 배고픔을 줄이는 방법

체중 감량하려면 2가지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운동과 식사 감량.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체중 증가 이유는 운동부족으로 몸에 남는 칼로리가 지방으로 과도하게 저장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운동하는 목적은 몸에 남는 칼로리를 제거하기 위함이고,  식사 감량의 목적은 칼로리 과다 섭취로 체중 증가하므로, 칼로리 공급을 줄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렇게 운동과 식사 감량이 칼로리 섭취를 줄이면, 몸에는 이전보다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들어 배고픔을 느낄 것입니다. 다이어트가 힘든 이유는 배고픔을 이겨야 한다는 사실 일 것입니다. 운동과 식사 감량으로 체중 감소될지 모르지만, 반드시 찾아오는 배고픔을 견딜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굳은 의지만이 살길일까요.


우리는 종일 누워있으면, 먹지 않아도 배고프지 않고, 가끔 오랜 시간 등산을 하면 평소보다 훨씬 많이 먹는다는 것을 압니다. 내가 종일 일한다고 해도, 만약, 아이언맨 슈트 같은 걸 입고 힘들이지 않아도, 걷고 뛰고 무거운 것을 옮길 수 있다면, 나는 종일 누워있는 것과 같이 칼로리 소모가 적을 것입니다. 즉, 내 배고픔은 나의 활동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칼로리 소모량과 배고픔은 상대적입니다. 내가 먹는 일정량이 있지만, 가끔 내가 얼마나 움직이고 활동하느냐 에 따라 식사량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만약, 내가 체력이 좋아져서, 평소보다 2배 일 할 수 있는 체력이 생겼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나의 식사량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늘어난 체력만큼 늘어난 근육량이 있다면, 그만큼 식사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하던 일에 대해서 체력소모는 전보다 1/2로 줄었으니, 그만큼 배고픔은 덜할 것입니다.


운동으로 배고픔을 줄이는 방법은 운동으로 체력을 전보다 늘리는 것입니다. 2배, 3배 된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만이라도 체력이 전보다 좋아지고 피곤감이 덜하다면, 배고픔은 전보다 더 줄어들 것입니다. 


운동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도구만이 아닙니다. 운동은 체력을 보충하고 향상해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론, 단시간에 해결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십 대 성장기를 제외하고 운동으로 체력을 향상한 경험을 갖고 있는 분은 매우 드물 것입니다. 초중고 학생 때는 규칙적인 운동을 했으므로 체력 향상할 기회가 있었으나, 이후엔 그럴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식사 감량보다 운동으로 체력을 기른 후, 식사 감량을 시도한다면 좀 더 쉬운 체중감량 전략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홈트레이닝은 초보자에게 적당한 운동인가(수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