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준영 Nov 25. 2018

홈트레이닝은 초보자에게 적당한 운동인가(수정)

연장을 가리지 않는 사람은 초보가 아니다

우리나라 직장인은 해외 다른 나라에 비해 '남부럽지' 않게 긴 노동시간 동안 일 합니다. 대개 보통 직장인은 퇴근시간도 늦어 저녁을 집에서 먹기도 어렵습니다. 퇴근이 늦으니 일 마치고 운동한다는 것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미용이나 건강상 이유로 운동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막상 운동하려면 무얼 할지 막막합니다. 헬스장, 수영장, 요가, 필라테스 등 쉽게 시작하는 운동이지만, 이들 또한 시간이나 돈의 여유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쉽게 검색해서 찾을 수 있는 개인 인터넷 방송이나 SNS에서 집에서 하는 운동법을 찾게 됩니다. 홈 트레이닝(홈트)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집에서 운동한다는 건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한 기구나 기구 없이 하기 때문에 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더구나 운동하러 가는 번거로움과 시간을 줄입니다. 언제나 내가 운동하고 싶을 때 언제나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홈트레이닝은 초보자 운동이 아닙니다. 초보자가 하기에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 홈트레이닝은 기본적으로 크로스핏 동작입니다. 크로스핏은 운동선수의 기본 체력을 기르기 위한 특화된 운동입니다. 즉, 홈트레이닝은 운동선수들에게도 힘든 운동입니다. 


두 번째, 초보자가 운동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따라 하기도 어렵고 몇 번을 해도 제대로 한 건지 궁금한 동작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세가 안정되지 않으면 제대로 힘을 가하거나 몸에 자극을 줄 수 없기 때문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짧은 운동 동영상에도 동작이 적어도 3-4가지 이상 나오고, 그게 다 “필수운동”이라고 하니 보는 사람은 황당스럽습니다. 초보자는 한 가지 동작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홈트레이닝 강사들은 운동을 전공한 전문 강사들입니다. 따라 하기 어려운 게 당연합니다.


네 번째, 초보자에게는 기구 운동이 오히려 더 적당합니다. 근육에 힘을 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적당한 무게를 들거나 상체에 올려놓고 앉았다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맨몸 운동은 운동기구 없이 자신의 몸을 이용해서 근육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팔 운동할 때 덤벨을 들어 올리는 게 기구운동이라면, 맨몸 운동을 엎드려 팔 굽혀 펴기를 하거나 물구나무서기를 해서 팔 굽혀 펴기를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집에서 하는 운동인 홈트레이닝은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효과를 보기 위해선 시간과 노력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만약, 이런 노력의 여력이 부족한 분이라면, 1-3개월 피트니스 센터에서 배우고 동작을 충분히 익힌 후 그 동작을 집에서 반복하면서 운동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한 가지 좋은 운동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운동이든 시작하고 배우고 반복하면서 자신의 몸을 가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근력운동에 대한 오해(수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