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권장 기준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이란 최소 주 5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주 5회 운동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운동은 시간이 걸리는 거라는 인식이 있어서 인지 시간이 많은 주말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말 2일 동안 운동하거나 하루에 몰아서 몇 시간 운동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려면 시간이 드니까요. 주말에 등산이나 헬스장이나 반나절 운동하고 나면 다음날 상쾌하기도 하지만, 피곤하거나 몸살이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한 번에 몰아서 몇 시간 운동하는 것보다 짧게 매주 5회 이상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심지어 어떤 연구에선 매주 1-2회 해서는 운동효과를 볼 수 없다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주말에 레저로 운동하는 것이지 건강이나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매주 5회 운동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운동을 주말에 몰아서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운동을 하면 하는 듯한 느낌이 있어야 하는데, 운동하는 느낌이란 '땀나는 정도' 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땀이 나려면 적어도 1-2시간 운동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보통 워밍업이 되면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중단하는 때가 더 많습니다.
운동을 1-2시간 해야 땀이 나고 운동하는 느낌이 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건 운동을 1달 이상 쉬었을 때 생기는 일입니다. 10대 때와는 달리 운동할 때 위밍업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쉬었다가 운동하면 위밍업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적어도 1-2시간 운동해야만 몸이 더워지고 땀나고 유연해집니다. 이때부터 운동하는 몸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 후 운동을 1주 이상 쉬면 다시 몸은 운동하지 않는 상태로 돌아가고 다시 운동하면 '위밍업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운동을 꾸준히 못하는 이유는 한번 운동시간이 1시간 이상 길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매주 5회 이상 또는 매일 하게 되면, '워밍업 시간'이 줄어듭니다. 워밍업 시간이 줄어드는 것도 운동을 1-2주 중단하면 없어지고 그전처럼 워밍업에 시간이 걸립니다. 워밍업 된 상태에서 운동을 매일 하면 체력이 좋아집니다. 이걸 느끼려면, 워밍업 된 상태에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운동을 1-2시간 이상해야 하는 이유는 워밍업 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매주 5회가 아니더라도 꾸준히 하면 워밍업 시간을 줄여서 운동시간을 30분 내외로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시간을 줄이면 매주 5회 이상 운동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