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환경교육

환경이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by Dr Jang

남상준 등(2025)의 연구에 의하면 초등학생들이 텍스트에 가지는 정서적 반응은 그들의 삶과 연관되는 친숙한 내용이 환경행동에 도움을 준다. 둘째 감정이입의 대상이 있으면 거기에 따른다. 셋째, 시각자료 외 텍스트의 일치성 유의 등의 이야기를 하였다. 여기에서 시사점은 학습자에게 집중하려는 연구자들의 방향성이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지적, 도덕적 자율성을 향한 성장이라는 교육의 내재적 가치보다 국가. 사회적 문제의 해결이라는 도구적 가치에 중점을 두었던 교과의 관성적 특성 때문에 환경교육은 초등학교의 일반적인 교과나 영역보다는 상대적으로 학습보다 교수에 더 큰 비중을 둔 교과이다. ” 환경교육은 늘 외부적이었다. 환경에 대한 위기로 생겨난 교육이다 보니 늘 외부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그러나 우리가 한 가지 놓치는 부분 중 하나가 있다. 환경+교육으로 이뤄진 것이 바로 “환경교육”이라는 점이다. 앞의 ‘환경’은 외부적일 수밖에 없다. 환경의 문제가 없었으면 환경에 대한 관심은 심미적 수준에 머물렀을 것이고 지금처럼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모두 알다시피 환경은 우리의 앞날을 위협할 만큼 문제를 가지고 있고 모든 사람들이 ‘환경’에 대해 한 마디씩 한다. 환경은 매우 중요한 단어가 된 것이다.


그래서 환경+교육이 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환경”에 방점을 찍어 교육을 해 왔다.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개인이 사라졌다. ‘교육’에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는 이 모든 것을 하는 주체가 바로 개개인의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환경교육은 환경교육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

교육은 세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인간의 의도적, 비의도적 행위다. 대표적으로 학교라는 기관에서 이뤄지는 행위이고 사회라는 곳에서 학습자들이 배우는 행위다. 그래서 교육이라고 하며 개인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개인이 어떻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해 가느냐가 중요한 관심거리가 된다. 물론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런 교육의 내용은 사회의 합의가 이뤄져 있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사회가 워낙 다양하고 복잡하다 보니 바람직하다고 말하는 교육 내용이 사회구성원에 따라 다른 경우도 생긴다.

일반적으로 00 교육이라고 하면 00을 교육내용으로 하고 바람직한 00을 교육목표로 하여 이뤄진다. 00 교육의 결과는 사회에도 이익이 되어야 하지만 개인 발전도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수학교육이라면 수학이라는 학문의 발전에도 이바지해야 하지만 수학교육을 받은 학습자들이 수학의 특성을 내면화하여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뭔가를 얻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환경교육은 어떨까? 앞서 언급하였지만 환경교육은 최근까지도 ‘환경’에 좀 더 무게를 뒀다. 지구 환경이 어려운 시기이니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 바로 환경교육을 적용받은 학습자들은 개인적으로 무엇을 발전시켰는가? 하는 물음이다.

생각해 보자, 만약 가까운 미래에-뭐, 그럴리는 없겠지만, 환경교육이 매우 성공하여 그 결과로 환경이 무척이나 조화로운 지구를 이뤘다고 가정하자. 만약 그런 지구 환경은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조화롭고 아름다운 지구만큼이나 개인 내부적인 발전 혹은 성장을 이뤘을까? 수학교육을 잘 받아 모두가 수학적인 사고를 명석하게 적용할 수 있을 때 그 사회의 구성원은 과연 행복할까?라는 물음과 어찌 보면 비슷할 수도 있다.

결국, 외부적인 여건이 중요하긴 하지만 개개인의 내부적인 성장도 중요하다. 개인의 성장이 담보되지 못한 교육은 어찌 보면 교육의 외재적인 목적만 추구했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은 사회의 요구와 개인의 성장이 함께 이뤄져야 하는데 말이다.


그래서, 필자는 인간중심적인 환경교육을 제안한다. 물론 논란의 여지는 있을 수 있지만 말이다. 앞으로 좀 더 심화하여 다뤄볼 주제이기도 한다. 지구환경이 어려울수록 환경이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



참고문헌

남상준, 강송희, 이지현, 장혜정(2025). 환경텍스트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정서적 반응. 환경교육, 38(1), pp. 39-56.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존재'론적 환경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