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교육과 학교의 역할

by Dr Jang

학교는 교육을 위한 공공기관이다. 교육의 뜻에 대해서는 광범위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교육을 받은 사람은 받기 전과 후에 어떠한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가 나타난다. 교육은 사람의 행동과 생각을 변화 시킨다. 그러므로 학교는 사람을 변화시키는 기관이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서 교육이 어떻게 이바지해야 하는지 대답이다.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은 미래 사회가 가져야 할 지향점이다. 학교는 사회적 기관으로서 그 사회에 지향하는 바를 미래 세대가 구현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교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중요한 실천 기관인 것이다.
그렇다면 학교는 어떠한 모습을 가져야 하는가?
지속가능발전은 일반적으로 경제, 사회, 환경의 3개 영역으로 이뤄진다. 이러한 구분에 따라 학교가 지향해야 할 모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으로 학교는 우리가 아는 모든 이상적 규범을 지향해야 한다.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은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렇게 본다면, 학교가 인류가 추구하는 이상적 규범을 성실히 수행한다면 학생들은 충분히 그것을 받아들일 것이다.
학교에서 추구해야 할 이상적 규범은 여러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지속가능발전은 가장 포괄적인 지향점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이상적 규범은 지속가능발전을 규범의 일차적 지향점으로 삼는 것이 타당하다.
지속가능발전이 가지는 여러 가지 가치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에 대한 존엄성이며, 제도적중요한 것은 민주주의이다. 평등하고 민주적인 사회는 내부적 에너지가 활발하게 되며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이런 사회적인 측면이 이뤄져야 한다.

둘째, 경제적으로 학교는 생태적 효율성을 추구해야 한다. 학교에서는 주로 소비가 이뤄진다. 학생이 학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해야 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학습 용구류, 전기, 물 등을 사용한다.
경제는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 효율성을 추구한 과정이며 결과이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들이 이렇게 교육활동을 할 때 뒷받침하는 여러 활동에 생태적 효율성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학교에서 생태적 효율성이란 전기 절약, 물 절약, 각종 학습 용구 사용 및 분배의 효율성, 각종 폐기물 처리 비용 절감 등으로 말할 수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이런 효율적 행위를 한 결과가 학생을 포함한 학교 구성원에게 돌아가야 한다는 점이다. 자칫, 절약이라는 미명하에 학습에 방해가 되는 경제적 절약 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다.

셋째, 환경적인 측면에서 학교는 구성원들에게 환경에 대한 감수성, 사랑을 일깨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환경적으로 자연과 인간, 인간과 사회, 인간과 인간이 서로 공평하게 자신 다움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학교 환경을 몇 가지로 나눠 보면, 숲, 채광, 환기 등의 전형적 물리 환경에서부터 계단의 폭, 동선의 효율성 및 인간 중심 공간 설계 등의 공간 구성에 따른 환경, 가고 싶고 즐겁고 성장 할 수 있는 심리적 조건에 따른 환경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이 모두 이뤄지면 좋겠지만 우선 그 학교의 여건에 맞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는 하나의 생태계다. 입력과 출력이 있고 다양한 구성원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살아간다. 이러한 공간에서 학교는 지속가능발전을 지향해야 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수행해야 한다. 폭넓은 사고와 시야를 가지고 삶의 문제에 대면할 때 교육은 힘을 얻고 학습자는 배움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