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3.21.)
"선생님 00가 김치 먹기 싫다고 매일 울어요. 그래서 학교 가기 싫다고...죄송합니다. 선생님께 00가 메시지 보내래요."
아침 일찍 00보호자로부터 문자가 왔다. 문자로 이게 되나. 전화를 드렸다.
"할머님, 힘드시지요. 그런데 왜 그런대요. 하하하."
"그러게 말입니다. 초등학교 갈 때부터 김치 먹기 싫어서 매일 저렇게 울고 그래서요."
"학교에서는 그냥 크기에 상관없이 하나만 먹으라고 하는데요. 그렇게 강요하는 분위기도 아닌데... 이것 참. 그리고 아이들 몇몇은 눈치껏 먹기도 하고 안 먹기도 합니다. 제가 못 본 척 넘어가주기도 하고요."
"00는 그런 눈치가 없어서요. 그냥 선생님이 먹으라고 하니 싫다고만 저렇게 떼를 쓰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선생님께 문자 보내라고 해서요."
"김치를 먹고 안 먹고가 중요한 게 아닌 것 같습니다. 할머님. 문제는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 해야 하는데, 할머님이나 다른 어른분들이 해결해주는 습관을 들이면 안 될 것 같네요."
"저도 그렇게 생각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요."
"00가 저랑 타협이라는 것도 해 보면 좋을 것 같은데, 이틀에 한 번, 일주일에 한 번 이라고 저랑 타협을 보던지 해야 하는데 그걸 할 줄 모르니 오늘 제가 해보겠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보는 경험을 쌓아야 할 것 같네요."
"네, 그렇게 되면 좋겠네요. 잘 부탁드립니다."
"네, 걱정 마세요. 지금 가서 00랑 이야기 해 보고 연락드리겠습니다."
"아이고 죄송하고 고맙습니다."
그렇게 학교로 들어서니 할머님 덕분이었는지 자리에 떡하니 앉아 나를 보더니 때뜸 한 마디 한다.
"오늘은 읽고 싶은 게 없어서 책 안 읽었어요."
"그래? 음.. 뭐 그건 다음에 또 생기면 읽으면 되고. 00야."
"네?"
"너 김치 안 먹고 싶어서 학교 안 오겠다고 울면서 할머니 힘들게 했다던데."
"네. 김치 먹기 싫어요."
"너, 어제 그럼 식당에서 운 게 바로 김치때문이었구나."
"네."
"어떡하냐. 초등학생이 되려면 김치를 먹을 줄 알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까?"
"네, 맞아요."
"하하. 너도 알고는 있네. 근데도 먹기가 싫은 거구나."
"네. 그러면 이렇게 하면 어떨까?"
"정 김치가 먹기 싫으면...음...그래도 조금은 먹어야 하니까.... 일주일에 한 번만 먹던지, 아님 이틀에 한 번씩 먹던지..예를 들면 말이야. 오늘은 안 먹고 내일은 먹고 다음 날은 안 먹고 그 다음 날은 먹고 그런 거지. 어때?"
"그렇게 할래요."
"그게 뭔데? 어떤 방법?"
"어. 어... 오늘은 안 먹고 내일은 먹는 거요."
"하하하. 그럼 오늘은 좀 쉬고 내일은 먹는 거다 그럼. 그런 식으로 하자?"
"네."
"그래, 이렇게 문제가 있거나 걱정이 있으면 선생님한테 이야기 해야 돼. 이제는. 할머니한테 걱정 끼치지 말고 선생님에게 먼저 이야기 하면 함께 생각해보고 선생님이 널 도와줄 수 있으니. 다음 번에는 꼭 그렇게 하자."
"네, 그럼 이건 비밀이에요."
"비밀? 아, 김치 먹는 거. 너랑 나랑 이야기 한 거?"
"네. 비밀이에요."
"그래, 그래 알았다. 암 친구들이 알면 안 되지. 샘과 너만 아는 거야?"
이렇게 해서 아침에 벌어진 김치 사건은 일단락됐다. 오늘 녀석은 식판에 깍두기 두 개를 버젓이 스스로 가져 와 놓고는 먹지 않고 버렸다. 녀석과 나의 비밀이 생겼고 녀석은 그걸 지키려 했다. 더구나 오늘은 먹지 않는 날이니.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일지 계속 지켜봐야 할 듯하다. 에효~
오늘은 본격적으로 'ㅏ, ㅓ'를 배우는 시간. 느리게 천천히 무지 공책에 테두리를 칠하고 굵게 'ㅏ, ㅓ'를 쓰게 했다. 아직 서툴지만 이제는 제법 흉내를 낸다. 천지인 소리에서 만들어진 홀소리 두 자의 원리와 소리의 느낌을 살려 공부를 시켰고 쓰게 하는데까지 갔는데, 한 녀석이 도무지 방향을 찾지 못하고 헤매고 있어 끝까지 추적 지도를 했다. 아와 어를 구분을 못하길래, 평소에도 주목하고 봤던 터라 오늘은 집중을 해야 하는 이유와 그렇지 못해서 쉬는 시간에 쉬지 못하고 더 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주었다. 다행히 나중에는 구분을 하고 주어진 학습을 마무리 했는데, 녀석도 더 지켜봐야 할 상황인 것 같았다.
중간놀이 시간 이후로는 작은 도화지에 손바닥을 두 장 그려 가위로 오리게 하는 활동을 시켰다. 다행히도 제법 한다. 나중에는 아이들에게 너희들이 지난 3주간 지내면서 내가 꼭 이거는 지키고 고치겠다는 다짐을 해보자 했다. 역시나 이런 다짐과 약속에는 낯선 아이들. 자기가 뭘 고쳐야 할 지, 뭘 보완해야 할 지를 모르는 아이들은 엉뚱한 대답을 한다. 자신은 잘 지키면서도 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발표를 하거나 다른 친구를 따라 말하는 경우도 있었다. 다시 한 번 나는 그동안 선생님인 내 눈에 비친 모습을 이야기 해주며 뭔가 달라져야 하지 않겠냐 했다. 겨우 겨우 내용을 채워 타이핑해서 라벨지에 인쇄해 아이들을 나눠주고 손바닥에 자기가 지키고자 한 약속을 붙이게 했다.
아직은 갈 길이 멀다. 단 번에 지켜질 약속과 변화될 모습도 아니지만, 오늘 다시금 친구들과 함께 이런 지점을 생각했던 것으로 만족했던 시간이었다. 오늘 한 녀석이 아파서 결석을 했다. 그래서 그런지 뭔가 느낌이 다른 하루였다. 그나저나 오늘 비밀약속을 00는 내일 잘 지켜낼 수 있으려나. 이 소식을 아이의 할머님께 전했더니 정말 감사하다는 답이 왔다. 오늘은 아이들과 만난지 18일째 되는 날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