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2O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카카오 이동 빅데이터로 본 대한민국

2017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발간

카카오택시 불러


늦은 저녁 회식이 끝났을 때, 혹은 급한 일이 있을 때 무의식적으로 하는 말입니다. 2015년 3월 카카오택시가 처음 세상에 선보인 후 바뀐 이동의 풍경이기도 하고요.


택시만이 아닙니다. 대리운전 기사님과의 번거롭고 복잡했던 전화통화를 원클릭으로 바꾼 대리운전 중개 플랫폼 카카오드라이버, 국민 내비 ‘김기사’의 업그레이드 버전 카카오내비, 3D 스카이뷰로 간편하게 장소를 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맵까지. 사람들의 ‘스마트한 이동’을 위해 카카오모빌리티가 내놓은 서비스입니다.


출시 2년 만에 전국 택시 기사 10명 중 8명이 사용하고, 3.3억 건 이상의 호출을 기록한 카카오택시는 현재 카카오드라이버, 내비가 통합된 카카오T 서비스로 진화를 했습니다.


사람들이 이동을 하면 수많은 데이터가 생깁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택시 승하차 장소’나 ‘시간대별 대리운전 수요’ 같은 이용자 데이터

‘시간대별 택시의 이동 모습’, ‘전국 도로의 평균 이동속도’ 같은 이동 데이터

‘전국 인기 여행지’나 ‘주요 상권의 변화’ 같은 검색 & 장소 데이터

더 스마트하고 편한 모빌리티 서비스가 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 중입니다.


서울시 4대문 내 하루 동안 택시가 이동한 모습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노란색이 진해지며 이동하는 택시의 수와 교통량이 많아짐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에서는 공익과 데이터의 사회 환원을 위해, 그동안 누적된 이동 빅데이터가 담긴 “2017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를 2017년 11월에 발간했습니다. 리포트에는 일상의 이동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카카오택시 같은 O2O 서비스가 창출한 사회적, 경제적 가치가 담겨있습니다. 일반 시민, 새로운 비즈니스를 고민하는 사업가, 관련 학자, 정책 입안자가 리포트의 데이터를 참고하고 활용하여, 우리 사회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를 기대해봅니다.


강남역 인근 택시 탑승 지점 분포
카카오택시 이용객은 카카오프렌즈 강남 플래그십스토어를 강남역 인근 주요 택시 탑승 장소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리포트에서는 1) 일상, 2) 상권, 3) 정책 세 측면에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또한 전국의 생활 권역 정보와 이동 데이터를 분석한 스마트 모빌리티 인덱스도 함께 제공합니다. 지난 2년여 동안 발견한 스마트한 이동의 사실들을 간략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1) 일상

상당수의 사람들은 카카오택시를 지하철역이나 버스 터미널 같은 교통 거점으로 이동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평일과 주말에 카카오내비를 이용해 이동하는 장소는 상당히 달랐습니다.


강남 지역-지하철 이용을 위한 택시 이용
신사역을 가는 택시 이용자들은 먼 거리는 아니지만 버스나 도보 이동이 불편한 경우 택시를 자주 이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상권

카카오택시 데이터를 보면 판교역과 스타필드 하남이 뜨는 상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인천 송도, 판교신도시, 동탄신도시는 지난해에 비해 검색 빈도가 뚜렷하게 올라 수도권 신도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남 스타필드 개장 전(좌) 후(우) 택시 호출 수 비교


3) 정책 

도보로 가장 가까운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까지 15분 이상이 소요되는 교통 소외지역에서 카카오 택시를 이용하는 현상도 확인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지만 최종 도착지까지의 이동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은 이동 불편 지역 ‘라스트원 마일(Last one mile)’ 구간을 데이터 분석으로 선별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발견한 인사이트는 교통 정책 입안과 수립을 하는데 참고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태원역 택시 정류장 추가 설치 필요 지역
이태원역 2번 출구 앞은 택시 호출이 집중적으로 몰린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통행량이 많은 곳이라 교통 흐름을 해치지 않을 위치에 택시 승차장을 설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4) Nationwide Analysis by Big Data

대한민국 전국 일상 속 이동의 양상 및 행태, 생활 권역 내 주요 인프라 현황 데이터를 담았습니다. 각 지역의 카카오택시 이용 수준을 담은 스마트 모빌리티 지수부터, 교통 유입 지수, 차량 평균 이동 속도, 인프라 보급 수준까지 지역 및 이동 정보를 담은 다양한 데이터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서비스 데이터로 분석한 성남시 스마트 모빌리티 인덱스
2017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는 전국 228개 구·군 지역의 다양한 교통, 인프라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앞으로 카카오 이동 데이터가 아래와 같은 교통 정책, 지역 상권 분석, 일상생활에 활용 등 다방면에서 더 나은 선택을 위해 쓰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각 지역 교통 소외지역을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정책 입안

새롭게 뜨는 상권을 확인해 신규 비즈니스를 하려는 소상공인이나 스타트업

새집을 구할 때 인근 인프라 서비스를 확인하고 싶은 신혼부부 등


일주일 동안의 홍대 택시 호출 패턴입니다. 자정이 될 수록, 주말이 될 수록 호출 빈도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위 내용을 포함한 카카오모빌리티 데이터 전체가 담긴 리포트는 아래 첨부 파일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브런치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택시 블랙 이용현황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