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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대륙의 힘, 4시간을 앱 대리운전에 맡기다

[O2O-4] 중국의 양대 O2O 대리운전 업체의 시장 보고서

전 세계에서 O2O 비즈니스가 가장 활발하게 번성하고 있는 지역 중 하나가 바로 중국입니다. 중국을 두고 ‘O2O 선진국’, ‘O2O 블랙홀’이라고 칭할 정도이며, 심지어 일각에서는 중국의 O2O는 이미 레드오션(red ocean)으로 변질됐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제 막, 태동기의 우리와는 판이하게 다른 모습이라 많이 놀라셨나요?

그렇다면, 중국에서 O2O가 바꾸고 있는 사회의 모습이 어떠한 지를 중국의 유명 O2O 대리운전 서비스인 디디따이쟈(滴滴代驾,디디대리)와 e따이쟈(e代驾,e대리)의 시장분석 보고서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두 보고서를 정리한 기사의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참고: O2O 방식이 적용된 대리운전 서비스는 기존의 콜 서비스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앱 대리운전 서비스로 불립니다.


디디따이쟈의 광고


디디따이쟈의 전국 대리 소비 보고서(全国代驾消费报告)입니다. 이 보고서는 디디따이쟈 이용자의 패턴을 분석한 결과로, 2016년 2월 1일 발표됐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디디따이쟈 운전기사 서비스를 공급하며 운행한 거리는 3만 1125킬로미터(km)에 달했습니다. 지구의 적도를 7,781번 횡단한 것과 같은 거리라고 합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디디따이쟈의 실적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라이프스타일도 엿볼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디디따이쟈의 보고서 중심으로 서술됐으며, 일부 내용에  e따이쟈의 '2015년 전국 대리 서비스 데이터 보고'의 내용을 삽입하는 형태로 구성됐습니다. 글에서 보고서란 표현은 디디따이쟈의 자료를 의미합니다.


1. 서울에서 부산 거리의 절반을 대리운전에 맡기다

- 디디따이쟈의 이용자에 한 한 분석이라는 제약이 있지만, 가장 긴 대리운전 서비스 거리는 260.3km였으며, 시간으로는 4시간. 이용자는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거리 절반에 달하는 거리를 대리운전기사에 의지한 것입니다. 금액은 1,056위안. 원화로 환산하면 약 20만 원에 해당합니다.



 - 가장 짧은 서비스 시간은 1분 34초였습니다. 이는 상하이(上海,상해) 에 거주하는 초보 운전자가 집 앞까지 도착한 후, 주차를 하지 못해서 대리기사를 불러서 생긴 사례였습니다.


2. 대리운전 소비로 본 중국의 밤문화

- 디디따이쟈의 누적 이용량 측면에서 1위는 수도 베이징(北京, 북경)이었습니다. 2위는 '창업 천국'으로 불리는 션젼(深圳,심천), 그다음으로는 밤문화가 발달한 것으로 알려진 광조우(广州,광주), 항조우(杭州,항주), 상하이  순이었습니다.  

- 대도시의 콜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오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였습니다. 칭다오(青岛,청도)와 총칭(重庆,충칭) 사람들은 오후 11시부터 오전 2시 사이에 대리운전 앱으로 대리운전기사를 가장 많이 요청했습니다. 보고서에서는 "칭다오 사람들은 마작만 좋아하는 게 아니라, 밤늦게 술을 마시는 것도 좋아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반대로, 우한(武汉, 무한) 사람들의 콜 수요는 오후 7시와 오후 9시 사이에 집중됐습니다.



3. 앱대리 운전 서비스 기사의 연봉은 평균의 2배

- 보고서에 의하면, 디디따이쟈 기사의 평균 월 수입은 4,365위안(약 83만 원)입니다. 중국의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인 월 평균 수입은 1,839위안(약 35만 원)입니다. 대리운전 서비스 수요가 많은 도시 지역에서 대리운전 기사들은 더 많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 칭다오의 대리기사들이 6,481위안(약 123만 원)으로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었고, 베이징은 6,303위안(약 119만 원), 션젼과 항조우는 6,000위안(약 114만) 수준으로 그다음 순이었습니다. 연봉이 사회 평균의 2배를 웃돌기에 앱대리운전 서비스 기사로 취업하겠다는 이들이 몰린다고 합니다. 디디따이쟈 기사로 등록된 기사 수만 218만 명에 이릅니다.



4. "출퇴근 대리운전 서비스가 뜬다"

- 여전히 음주 후 대리기사를 찾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e따이쟈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e따이쟈 수요 중 80%가 음주 후에 발생됐습니다.

- 중국에서는 대리운전의 수요가 서서히 변하고 있습니다. 출퇴근에도 대리운전 서비스를 부르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서는 "반년 사이에 출퇴근 목적으로 대리기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가 5배 늘었다"고 소개했습니다. 항주는 디디따이쟈 수요의 25%가 출퇴근 시 발생했으며, 천진과 우한에서도 전체 디디따이쟈 소비의 20%가 출근과 퇴근 시간에 일어났습니다.


5. 중국의 앱 대리운전 서비스는 도시에서 지방으로 빠르게 확산 중

 - e따이쟈의 보고서에 따르면, 4대 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조우, 션젼)에서 전체 콜의 37%가 발생했습니다. 4대 도시의 2015년 대리 서비스 수요 증가율은 50~60%에 이르며, 2-3-4선의 도시에서도 앱 대리운전 서비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총칭(重,충칭)의 성장률은 158%에 달했습니다.



참고문헌

http://www.xinwenwang.com/r2449677

http://www.lieyunwang.com/archives/147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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