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카카오 뷰 보드 추천은 이렇게 이뤄집니다

발견 탭 추천 알고리즘 및 운영방침 소개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다음(DAUM)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기술·서비스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2019년 다음 포털뉴스의 근본적인 변화를 선언한 뒤, 콘텐츠 생태계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한 다양한 고민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선택권 강화를 위해 2022년 1월부터 DAUM 모바일 첫 화면에 ‘카카오 뷰’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카카오 뷰는 누구나 직접 에디터가 되어 자신만의 시선으로 콘텐츠를 큐레이션하고 발행할 수 있는, 카카오의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카카오 뷰에서는 수만 명의 에디터들이 매일 발행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깊이 있는 기사를 이용자가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발견 탭, MY뷰 탭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카오가 꿈꾸는 건강한 커뮤니케이션 생태계가 꾸려지기 위해서는 이용자가 어떤 방식으로 콘텐츠를 추천 받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에 카카오 뷰를 통해 발행되는 보드가 발견 탭 등에서 어떻게 추천되는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카카오가 2018년 국내 기업 최초로 발표한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통해 밝힌 '이용자와의 신뢰를 위한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의 가치와도 부합되는 부분입니다.


뷰 에디터의 보드가 발견 탭에 나오기까지


카카오 뷰에서는 누구나 보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카오톡의 뷰 탭과 Daum 모바일 첫 화면의 발견 탭에 노출되기까지 보드는 다양한 분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용자가 안전한 환경 속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카카오의 기술·서비스적 노력이기도 합니다.



보드의 발행 및 발견 탭 노출 과정


① 에디터의 보드 발행 및 주제 분류

②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콘텐츠 필터링

③ 다양성 및 최신성 유지를 위한 추천 풀 관리

④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 적용

⑤ 추천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후처리

⑥ 이용자에게 보드 추천



① 에디터의 보드 발행 및 주제 분류   


카카오톡 이용자는 누구나 카카오 뷰 창작자센터에 접속해 톡채널을 만든 뒤 보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채널 당 하루에 최대 20개의 보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보드의 제목 및 설명, 삽입된 링크 제목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보드의 주제를 분석해 이용자가 즐겨 보는 보드와 유사한 보드를 추천하는 데 활용합니다. 뷰 에디터가 보드를 수정해 삽입된 링크를 변경한 경우에는 재분석이 이뤄집니다.



②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콘텐츠 필터링(filtering)


뷰 에디터가 발행한 보드가 카카오의 운영정책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살피는 과정을 거칩니다.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보드는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의 추천 대상에서 제외될 뿐만 아니라, 보드 자체가 규제되므로 검색 등으로도 접속할 수 없습니다. 필터링의 기준에 대해서는 톡채널 관리자센터 등을 통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톡채널 운영가이드를 위반한 보드에 대한 안내  

링크 가이드 위반한 보드에 대한 안내 


③ 다양성 및 최신성 유지를 위한 추천 풀(pool) 관리


콘텐츠 필터링 대상이 아닌 보드는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의 추천 대상이 됩니다. 그러나 콘텐츠 추천의 다양성과 최신성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한을 둡니다.


보드 발행일을 기준으로 한 추천 풀 관리


보드에 담긴 오래된 콘텐츠가 최신 정보로 오인되지 않도록 보드 발행일로부터 일정 기간이 지난 보드는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최신성 유지를 위한 시간적 기준은 콘텐츠 주제의 특성별로 다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톡채널 당 추천 보드 수 제한


다양한 채널에서 발행한 보드가 추천될 수 있도록,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의 추천 풀에는 각 톡채널당 일정 개수의 보드만 추가됩니다.


④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 적용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에는 이용자의 특성을 반영한 추천이 이뤄집니다. 이용자마다 각각 다른 콘텐츠 구성 화면을 갖게 되는 이유입니다.


처음 카카오 뷰를 이용하는 등 이용자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경우의 추천에는 기본적인 MAB 알고리즘이 적용됩니다. 이용자의 성·연령 정보가 있는 경우에는 각 그룹에서 반응이 좋았던 보드가 추천됩니다. 이후 이용자가 반응을 보이면 그 즉시 이용자 최적화가 시작됩니다.


추천에 활용되는 알고리즘은 아래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MAB(Multi Armed Bandit) 알고리즘 적용


이 알고리즘은 카카오 뷰의 추천 대상이 되는 보드 가운데 이용자들에게 노출 대비 많은 반응을 얻은 보드를 점차 더 많이 노출하도록 돕습니다. 멀티암드밴딧(MAB, Multi Armed Bandit) 알고리즘은 카지노의 슬롯머신을 지칭하는 One-armed bandit(외팔이 도둑)에서 유래된 이름입니다.


전체 슬롯머신에 베팅할 수 있는 기회가 n번 뿐일 때, n번의 베팅을 통해 수익을 가장 많이 내는 방법을 찾아내는 알고리즘 입니다. 카카오 뷰에서는 각각의 보드가 슬롯머신이며, 승률은 이용자가 보드에 반응할 확률(보드 내 콘텐츠의 소비, 좋아요, 채널추가 등의 활동 포함)에 해당합니다.  


이용자별 반응을 예측하는 Contextual Bandit 적용


이용자 반응에는 보드 내 콘텐츠 소비뿐만 아니라 좋아요, 공유하기, 채널추가 등의 활동까지도 포함됩니다. 카카오 뷰의 발견 탭 추천 시스템의 목표는 발견 탭 내에서 이용자가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각 이용자가 ‘나에게 맞는’ 보드와 채널을 쉽게 발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본 후의 평가나 구독(채널 추가)까지 이어졌는지 여부 등도 중요한 이용자 반응으로 알고리즘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로부터 많은 반응을 얻은 보드들만 나열될 경우, 사회적 트랜드 및 다수가 관심 있어 하는 주제에 대한 보드가 추천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나의 관심사가 다수의 관심사와 언제나 일치할 수는 없습니다. 이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카카오 뷰 추천은 MAB 알고리즘 중에서도, 보드의 평균적 승률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닌, 이용자의 특성(context feature)에 따라 반응을 예측하는 Contextual Bandit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Contextual Bandit 알고리즘은 개별 이용자가 반응한 보드가 해당 이용자의 관심사를 가장 잘 반영한다는 전제에서 각 개인의 콘텐츠 소비 특성에 맞게 추천을 최적화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라이언'이라는 이용자가 최근 야구 관련 보드를 봤다면, 야구 관련 보드를 본 다른 이용자들이 높은 반응을 보인 보드를 ‘라이언'의 취향에 맞는 보드로 예측하고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 뷰에서는 내가 최근 어떤 보드에 반응했는가에 따라 내 발견 탭의 모습이 계속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부정적인 피드백 반영


이러한 알고리즘을 적용해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을 구성하더라도 이용자의 관심사에 맞지 않거나, 관심분야라 하더라도 내가 선호하지 않는 채널이 노출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이용자는 ‘이 채널 그만보기' 메뉴를 통해 해당 보드의 추천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재 내가 그만보기 한 채널과 유사한 채널의 추천 확률을 낮추는 방식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⑤ 추천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후처리(post processing)


이용자가 추천받게 될 보드의 리스트가 구성되면, 최종적으로 이용자에게 노출되기 전 후처리(post processing)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이용자에게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요인을 고려합니다.


동일 주제 보드의 연속 노출 방지


나의 최근 관심사에 기반해서 내 반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순서대로 추천이 이뤄질 경우, 같은 주제의 보드가 연달아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언'이라는 이용자의 발견 탭에는 야구 관련 보드가 상위 10개의 항목을 차지하고 그 뒤에 책, 경제 등 다른 관심사를 반영한 보드가 배열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자가 다른 주제의 보드를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유사한 주제의 보드가 연속해서 나오지 않도록 섞는 과정을 거칩니다.


같은 채널에서 발행한 보드 개수 제한


발견 탭의 목적은 이용자가 내게 맞는 채널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용자가 보다 다양한 추천 채널을 접할 수 있도록, 동일한 채널의 보드는 일정 개수 이하만 노출됩니다.


이용자가 이미 반응한 보드 제외


이용자가 한 번 반응(콘텐츠 소비, 좋아요, 공유, 채널추가 등)한 보드는 이후 추천에서 제외함으로써 동일한 콘텐츠가 반복 추천되지 않도록 하고, 더 다양한 보드와 채널에 발견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개인의 관심사를 찾아가는 여정, 카카오 뷰 발견


이처럼 카카오 뷰는 이용자가 다양한 콘텐츠 생태계를 만날 수 있도록 기술·서비스적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관심사에 최적화할 뿐 아니라 보다 다양한 추천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이용자에게도 뷰 에디터에게도 의미있는 발견과 연결이 계속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 2022년 1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기술과 운영정책을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기술 등 향후 유의한 변화 발생 시, 새로운 글이나 이 글의 일부 수정을 통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 수정/발행 이력 [2022.1.2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