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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클래스 수강생의 매출 성장률은 185.7%

카카오클래스의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교육 성과 분석

카카오클래스를 들어보신 적 있나요?

카카오클래스는 2016년부터 카카오가 카카오의 파트너, 예비 창업자, 소상공인,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016년, 카카오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공동기획으로 시작된 카카오클래스는 지원 지역을 점차 늘려 왔으며, 제주와 경기, 경남, 대구, 울산, 전남, 충남, 충북 등 8개 지역으로 확장하여 전국으로 확대 운영해 가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 서비스 플랫폼 활용 노하우를 공유하여,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서 더 빠르게 디지털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카카오클래스는 소상공인에게 카카오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카카오톡 스토어'의 입점 및 활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를 통한 디지털 시장의 진출 노하우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은 온라인 쇼핑의 비중 증가에 따라,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2월 기준, 전체 소매 판매액 중 온라인 쇼핑의 비중은 28.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카카오클래스는 디지털 시장에서 또 다른 기회를 잡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마련된 것입니다. 


카카오는 7년 여에 걸쳐  진행된 소상공인 대상의 카카오클래스 디지털 전환 교육의 성과를 알아보고자 충남대학교 소비자행동미디어연구실과 서울대학교 생활&리테일센터 공동연구팀(연구책임자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이진명 교수)에게 연구를 의뢰하였습니다. 카카오클래스의 성과를 종합분석한 연구 결과를 간략히 소개합니다.

[그림 1] 카카오클래스 교육 프로그램 예시


교육 전후의 연 평균 매출 185.7% 증가

온라인으로 6만원 벌던 소상공인의 디지털 매출이 2797만원으로 뛰기도 

24개 사업자는 톡스토어 매출이 11배 늘어 


카카오클래스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대면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된 코로나 이전 기간과 2020년 이후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된 코로나 이후 기간으로 나누어집니다. 교육 방식이 비대면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연구진은 2019년 이전의 카카오클래스를 시즌 1으로, 그 이후를 시즌 2로 나누어 구분한 후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시즌 1(2016-2019)으로 구분된 4년 동안의 카카오클래스 총 참가자는 665명이었습니다. 스토리펀딩/광고마케팅/브런치 등 12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커리큘럼은 총 158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교육 이후 참가자들은 이 프로그램을 5점 만점에 4.4점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카카오클래스는 참가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9년에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소상공인들의 교육 전과 후 1년을 비교해보면, 카카오톡 채널 친구수는 56.9%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시즌 2(2020-2022)는 특성상 보다 많은 참가자들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의 카카오클래스 총 참가자는 1,982명이며 86시간에 걸쳐 운영되었습니다. 모든 참가자는 교육 만족도를 4.3점(5점 만점 기준)으로 평가하였습니다.


2016년부터 7년간 진행된 카카오클래스의 수강생은 총 2,647명, 교육 시간은 244시간이었습니다. 

[그림 2] 카카오클래스의 주요 성과 지표


카카오클래스를 수강한 이후 1년 동안의 톡스토어 매출을 수강 전 1년 간의 매출과 비교해보면, 시즌 2 기간 동안 카카오클래스를 수강한 소상공인들은 수강 이후 1년 동안의 매출이 185.7%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수치는 2020-2021년간 카카오클래스를 수강한 소상공인들 중 수강 전후 1년 간의  매출이 발생된 사업자만을 대상으로 집계된 결과이며 2022년의 수강자는 이후 1년간의 매출집계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 분석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카카오클래스를 수강한 24개 사업자는 톡스토어를 통한 매출이 11배(1,000%)이상 상승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습니다. 수강 이후 매출이 가장 많이 상승한 사업자는 4만 3,427%의 매출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표 1] 카카오클래스 수강 후 매출증가율이 크게 상승한 사업자 사례 (매출액 단위: 원)


시즌 2에서 카카오클래스를 수강한 소상공인에게는 카카오가 개최하는 기획전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기획전에 참가한 소상공인은 213개 팀으로 기획전을 통한 총 매출은 1억 8000만원을 상회하였습니다.



카카오클래스를 통한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비결

체계적 프로그램 통한 디지털 역량 강화

다양한 혜택의 실제 적용을 통한 온라인 판매 자신감 신장


카카오클래스를 수강한 소상공인들이 이 같은 성과를 거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를 알아보고자 연구진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10명의 카카오클래스 수강 완료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인터뷰 응답자들이 답한 카카오클래스가 불러온 효과는 크게 세 가지였습니다.


1. (온라인 플랫폼의 운영 역량 강화) 체계적인 프로그램 구성과 벤치마킹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역량 강화

"처음부터 끝까지 디테일을 놓치지 않고 다 설명을 해주셨고요... 초보자들도, 컴퓨터를 잘 못 다루고, 이커머스 시장을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진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어요"


2. (자신감과 도전의식 고취) 카카오클래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실제 적용해 봄으로서 온라인 상품 판매에 대한 자신감 신장

"광고를 할 수 있는 캐시도 주시고, 이벤트용 이모티콘도 주시고, 톡딜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들이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이것들을 하나하나 배우니까 생각보다 쉽더라고요"


3. (매출 증진과 신규 고객 확보) 디지털 역량 강화와 자심감 상승이 실제 성과로 연결

"카카오커머스와 카카오클래스로 인해 사실 회사가 많이 바뀌었거든요. 카카오커머스 입점 전보다 후가 거의 매출이 300% 이상 늘어났어요"

"카카오클래스를 듣고 난 이후 플러스 친구라던가 톡스토어의 단골 고객을 확보하며 신규고객이 1년만에 빠르게 늘게 됐고 이런 부분이 좋았던 것 같아요."



카카오클래스 수강생들이 본 카카오커머스의 사회적 가치

"낮은 수수료와 낮은 광고비로 차별화 된 유통 생태계 조성"


카카오클래스를 수강한 소상공인들은 카카오커머스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요? 인터뷰에서 소상공인들은 카카오커머스에 대해 세 가지 차원으로 유형화하여 응답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상공인들은 카카오커머스 플랫폼이 유통 판로를 확장하여 소상공인들이 더 많은 고객과의 접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메이커스 등 차별화 된 커머스 모델들을 운영하여 선순환 유통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고 답했습니다.


둘째, 소상공인들은 카카오커머스의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낮고 광고비 지출을 통해 노출을 점하는 방식이 아니라는 점에서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플랫폼의 성장을 촉진하는, 윈-윈 효과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상공인들은 카카오가 대형 플랫폼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는 유통 채널이라고 답했습니다. 카카오클래스도 그 일환으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여기며 친환경을 지향하는 경영 활동에 대해서도 사회적 가치의 관점에서 의미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림 3]카카오클래스를 수강한 소상공인들이 인식하는 카카오커머스의 사회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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