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Oct 13. 2023

안 입는 옷 정리하고 세액 공제 받는 법

금융생활 가이드

계절이 바뀔 때 옷장을 정리하면 늘 버리고 싶은 옷이 보여요. 하지만 헌옷 수거함에 넣기엔 너무 새 것 같아 아깝다면? 이 방법을 써 보세요. 옷도 정리하고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는 꿀팁이에요.



옷, 책, 생활용품
모두 기부할 수 있어요


방법은 바로 비영리단체에 ‘기부’하는 거예요. 아름다운 가게, 굿윌스토어, 옷캔 등 다양한 물품을 기증받는 단체가 있어요.

이곳들은 기부받은 물품을 정돈해, 필요한 분에게 저렴하게 파는데요. 이 판매 금액을 도움이 필요한 곳에 써요.

옷 외에도 생활·주방잡화, 가방·신발 같은 패션 잡화, 아동 잡화, 가전 기기, 책과 음반 등 다양한 물품을 기부할 수 있어요. 단체마다 품목이 다르니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하는 게 좋아요.

내가 물품을 기부하면 단체는 이 물품의 가격을 책정해 기부금으로 인정해 줘요. 연말 정산할 때 이 기부금의 일정 비율만큼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단, 기부금 영수증을 꼭 신청해야 해요.

(2022년 기준 기부금 1천만 원 이하 20%, 1천만 원 초과분은 3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기증할 물품 정하기부터
기부금 영수증 신청까지


실제 기부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드릴게요.


1. 기부할 물건을 정리한다.


■ 잠깐, 이런 물건은 기부하기 어려워요
▶ 오염된 옷, 사용한 침구나 속옷
▶ 대형 가구, 전자제품 등 운반하고 설치해야 하는 제품

단체마다 차이는 있지만 핵심은 같아요. 상품으로 팔 수 있는 상태여야 한다는 점. 쉽게 생각해, 친한 친구에게 줄 수 있는 물건이면 돼요. 더럽거나 고장 나서 쓸 수 없는 물건을 친구에게 줄 수 없는 것처럼요.


2. 기부할 단체를 찾아, 기증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홈페이지나 전화로 기증 받고 있는지, 방문/택배 어떤 방식이 가능한지, 방문한다면 운영 시간 등을 미리 알아보는 게 좋아요. 기부할 물건을 한가득 들고 갔는데 문이 닫혀 있을 수 있으니까요.


3. 직접 매장에 방문하거나 택배로 물품을 보내 기증한다.

아름다운 가게, 굿윌스토어 등 매장을 찾아가면 기증 받는 곳이 마련돼 있어요. 그곳에서 담당 직원에게 기증 물품을 드리면 돼요.

방문이 어렵다면 택배로도 기증 받는 단체를 알아보는 것도 좋아요.


4. 기부금영수증을 신청한다.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했다면, 매장 내 QR코드 > 카카오톡 친구 추가 > 채팅창에서 기부금 영수증 신청을 눌러보세요. 7~10일 후 산정된 물품 가격의 기부금 영수증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굿윌스토어는 종이로 된 기증품 인수증을 써 내면 일주일 뒤 기부금 영수증을 받을 수 있어요.

작가의 이전글 최대 400%? 공모주 청약, 나도 도전해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