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모빌리티 Sep 14. 2020

2020 kakaomobility Report

DATA DRIVEN MOBILITY INNOVATION

선선해진 날씨와 함께 찾아온 2020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를 소개합니다.


올해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는 데이터 중심 이동 혁신을 주제로 4개의 챕터로 구성했습니다. 기술・사회・생활을 주제로 모빌리티 데이터를 통해 바라본 이동 혁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2020년 가장 큰 이슈였던 코로나19로 인한 이동의 변화를 특집으로 다루었습니다.



앞으로 여러 시간에 걸쳐 2020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의 주요 내용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혹시 전체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의 맨 마지막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CHAPTER 1. 기술 혁신

카카오모빌리티가 가진 데이터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동 혁신을 이루기 위해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활용하는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담았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카카오모빌리티가 이루어낸 기술적인 성과들을 소개합니다.



#CHAPTER 2. 사회 혁신

모빌리티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한 연구 및 노력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카카오 T 택시가 기존 택시의 불편함을 어떻게 해소하였는지, 도치 주차문제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 등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CHAPTER 3. 생활 혁신

카카오모빌리티의 서비스로 인해 달라진 사람들의 일상을 살펴봤습니다. 라스트마일 이동수단으로 출시되었던 카카오 T 바이크가 실제로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카카오 T 주차·셔틀·비즈니스 서비스가 어떠한 기능과 편의를 제공하는지를 상세히 소개하며, 모빌리티 데이터에 남은 이동의 발자취를 따라 사람들의 일상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았습니다.



#CHAPTER 4. 코로나19 특집

코로나19 전과 후에 달라진 모빌리티 생활의 변화를 담았습니다. 사람들의 달라진 이동 패턴과 그에 따른 내비·택시 서비스의 이용 변화를 살펴봤고, 언택트 시대의 맞춤 서비스로서 카카오 T가 제공한 기능들과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진행한 다양한 캠페인 및 활동을 함께 소개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우리의 데이터와 인사이트가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며 그 가치를 더해하기를 희망합니다. 2020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이어지는 이야기들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이어지는 이야기들

1. 2020 kakaomobility Report (현재 글)

2. 데이터로 택시 시장을 바꾸다

3. 대리 호출로 알아보는 달라진 음주 문화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온라인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연도별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전문을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OECD도 주목한 카카오모빌리티의 코로나19 대응 사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