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모빌리티 Dec 09. 2021

카카오 T 택시 기네스북

카카오 T, 지난 6년의 기록

영화 <봄날은 간다>에서 가장 유명한 대사는 아마 "라면 먹을래요?"일 겁니다.


서울에 사는 사운드 엔지니어 상우(유지태)와 강릉에 사는 라디오 PD 은수(이영애)는 일로 만났습니다. 어느 날 상우가 강릉에 사는 은수를 데려다주는데, 집에 도착한 은수가 “라면 먹을래요?”라고 상우에게 물어보며 둘 사이의 사랑이 시작됩니다. 


장거리 연애를 하던 상우와 은수. 어느 날 상우는 은수와 통화를 하다 택시를 부릅니다. 도착한 택시에 올라 탄 상우는 기사에게 외칩니다.


“아저씨, 강릉!”


영화 속의 한 장면이지만, 이런 일이 종종 일어납니다. <2021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속 사연에서도 말이죠.  



택시 기네스 #1. 택시 역사상 가장 먼 이동거리는? 


<2021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는 카카오 T 택시 6년 동안의 각종 기록이 수록돼 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최장 거리 택시 운행은 광주광역시에서 강원도 고성까지입니다. 

최장거리 1위, 
광주광역시에서 
강원도 고성까지
출처: <2021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5시간 동안 약 500km를 달려갔습니다. 영화 속의 서울-강릉보다 2배 가까이 되는 거리입니다. 택시 이용자에게 어떤 사연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부디 안타까운 사연보다 로맨틱한 이유였기를 바랍니다.



택시 기네스 #2. 택시 역사상 가장 큰 중형 택시 요금은? 


비대면 시대에 각광을 받고 있는 카카오 T 택시의 자동결제 도입 이후 자동결제된 요금 중 가장 큰 금액은 50만 원이었습니다. 

택시 요금 1위,
한 번에 50만 원


역시 전남 여수에서 서울까지 장거리 승차였습니다. 고액일 수 있지만, 왕복 8~9시간에 달하는 기사님의 운행 시간, 유류비와 고속도로 통행료 등을 감안하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금액입니다. 


사실 여수 시내에서 아무 택시나 잡고 “서울이요!" 하기 쉽지 않았을 겁니다. 이용자에게 카카오 T 택시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택시 기네스 #3. 가장 많은 호출을 완료한 기사는?


택시 기사님들 중에는 카카오 T 택시 앱을 통해 새로운 영업 기반을 다져가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카카오 T 택시 출범 이후 호출을 가장 많이 수행하신 기사님은 6년 동안 총 3만 8,732건을 운행했습니다. 

한 달에 20일 근무하신다고 가정했을 때(서울 개인택시 기준), 카카오 T 택시를 통해 하루에 평균 25건 이상의 호출을 수행하신 겁니다. 

총 3만 8,732건의 
카카오 T 택시 호출을 수행한 기사님

이외에도 카카오 T 택시 호출 수락 상위 100위 기사님들의 평균 누적 호출 운행 건수는 2만 9,513건이었습니다. 



택시 기네스 #4. 가장 많은 이용자에게 pick 받은 기사는?


카카오 T 택시 출범 이후 택시 서비스의 질이 많이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모두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시는 기사님들 덕분입니다. 


카카오 T 택시 운행 완료 후 이용자는 기사 평가를 할 수 있는데, “이 기사님 또 만나기” 기능이 있습니다(2020년 5월 도입). 이 버튼을 가장 많이 받은 기사님은 총 3,390명에게서 ‘다시 만났으면 좋겠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런 택시에는 ‘친절왕’이라는 배지를 달아드려도 될 것 같은데 말이죠.

3,390명의 단골을 만든
 친절왕 기사님



이밖에도 <2021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는 택시와 관련된 다양한 기록들이 담겨 있습니다. 


출범 이후 카카오 T 택시 누적 이용 횟수는 13억 건에 이르렀고, 운행 거리로 치면 지구 26만 바퀴를 돌았습니다. 

출처: <2021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전국 택시기사님의 90%가 카카오 T 택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대한민국 인구의 58%인 3,000만 명이 카카오 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생산가능 인구(만 15~64세)로 치면 약 79%가 카카오 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2010년대 초중반 미국과 유럽, 동남아시아 등지에는 우버, 리프트, 그랩 등의 승차 공유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국내에는 우버와 그랩 등의 서비스가 없지만 우리는 카카오 T 택시를 통해 우버 못지않은 편리하고 안전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1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의 ‘택시 특집’을 통해 지난 6년 동안 택시 시장의 변화와 혁신,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미래 방향까지 미리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이야기들

1. 2021 kakaomobility Report 

2. 카카오 T 택시 기네스북 (현재 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온라인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연도별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전문을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2021 KakaoMobility Repor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