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모빌리티 Dec 17. 2021

운전자판 MBTI가 있다?!

카카오내비 운전자들은 어떤 운전습관을 가지고 있을까?

가족이나 친구 중에 운전대만 잡으면 “저 사람 내가 알던 그 사람 맞아?” 싶을 정도로 성격이 돌변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습니다. 


평소 내성적이고 화 한 번 제대로 내지 않던 사람이 깜빡이도 안 켜고 갑자기 끼어드는 차량에 육두문자를 쓰며 욕을 하거나, 반대로 성격 급하고 다혈질인 친구가 운전할 때는 소심하기 그지없어 좌회전 차선 들어가는 타이밍을 놓쳐 멀리 유턴해 돌아가는 답답한 경우도 있습니다. 


운전 성향은 성격과 다른 걸까요? 어쩌면 운전 성향도 MBTI처럼 유형을 나눠볼 수 있지 않을까요?



카카오내비의 <내 운전성향 테스트>


스마트폰에서 카카오내비를 켜시면 본인의 운전 성향을 재밌게 알아볼 수 있는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운전 성향은 대표적인 영화 16명의 캐릭터로 표현됩니다. 


“꼭 그렇게 운전해야만 속이 후련했냐!?”

끼어드는 차들 때문에 화가 치미는 분들은 영화 <해바라기>의 ‘오태식’.


“드루와~ 드루와~ 들어올 수 있으면 드러와이~!” 

끼어드는 차들에 화만 내는 게 아니라 절대 안 봐주는 스타일은 영화 <신세계>의 ‘정청’에 비유할만합니다.


“지금까지 이런 초보는 없었다. 이것은 엑셀인가 브레이크인가…?”

초보이지만, 운전이 두렵지 않고 즐겁다면 영화 <극한직업>의 ‘고반장’ 스타일일 겁니다.


“마포대교는 무너졌냐”

라며 내비 무시하는 스타일이시라면 영화 <타짜>의 ‘곽철용’이라는 결과가 나올 테고, 


“자… 운전이라는 건 말이야~” 

말로만 베스트 드라이버라면 영화 <건축학개론>의 ‘납득이’가 되실 겁니다.


이밖에 <친절한 금자씨>의 ‘금자씨’, <실미도>의 ‘최재현 중위’, <기생충>의 아들인 ‘기우’와 아빠인 ‘기택’, <엽기적인 그녀>의 ‘그녀',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의 ‘형배', <악인전>의 ‘동수', <아저씨>의 ‘차태식', <신세계>의 ‘중구', <내부자들>의 ‘안상구' 캐릭터가 여러분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의 운전성향 


그렇다면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은 어떤 스타일이 가장 많을까요?


약 8개월 동안 누적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기생충>의 아들 역인 ‘기우'가 17.1%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기우는 언제 어디로 어떻게 갈지 큰 그림을 그리는 성격입니다. 계획 없이는 차를 잘 몰지 않습니다. 내비를 보면서 착실하게 갑니다. 많은 사람들이랑 있는 건 싫어서 친한 친구나 지인들만 차에 태웁니다. 성격이 대체로 온화하고 배려심이 깊어 장거리 운전을 해도 혼자 묵묵히 잘 견디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인지 여행 갈 때도 깊은 배려심으로 주변 사람들을 편하게 해 줍니다.


두 번째로 많은 유형은 <엽기적인 그녀>의 ‘그녀'(14.0%)입니다.

“여러분~ 미안해요… 이렇게 운전할 수밖에 없는 나~ 용서해줘~.” 완전 분위기 메이커에 친구와 가족 등 ‘내 사람'을 엄청 잘 챙기고 좋아합니다. 그래서 다 같이 놀러 다니는 걸 좋아하지만 사고 나면 어쩌나, 일어나지 않은 일 때문에 걱정이 많네요. 하지만 잠시 뿐. 누군가 나의 운전 실력을 칭찬해 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세 번째로 많은 유형은 <범죄와의 전쟁>의 '형배'(11.5%)입니다. 

'형배'는 <기생충>에서 운전기사로 취업해 부드러운 코너링을 자랑하던 아빠 ‘기택(11.4%)'과 각축을 벌였는데, 근소한 차이로 ‘형배'가 뽑혔습니다. 영화 속에서 “명분이 없다 아임니까 명분이"라고 외치던 형배는 사전 계획에 철저하고 냉정한 스타일입니다. 목표를 한 번 정하면 목표가 이루어질 때까지 한 우물만 파는 고집쟁이입니다. 운전할 때도 계획적이어서 내가 언제 거기에 도착할 것인지 내비를 보고 미리 판단해 준비합니다. 이것저것 배우는 것도 좋아해 차에 대해서도 완벽하게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워커홀릭인 형배 스타일은 가끔 비 오는 날 감성에 취해 노래를 따라 부르면서도 즐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보면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은 내비를 통해 운행 전부터 계획을 잘 세우고, 계획대로 운전해 가는 스타일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주변 사람들을 좋아하고 잘 챙겨주며 함께 즐길 줄 아는 스타일이 분명한 것 같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운전대를 잡은 내가 낯설게 느껴진 적은 없나요? 지금 카카오내비를 켜서 나의 운전 성향을 테스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카카오내비 홈 화면 하단 오른쪽 더보기 버튼을 통해 진입 가능한 <내비 운행 리포트>에서 세 번째 탭에 있는 <내 운전 성향>에서 15개 설문을 통해 “나의 운전 스타일"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이야기들

1. 2021 Kakaomobility Report

2. 카카오 T 택시 기네스북

3. 운전자판 MBTI가 있다?! (현재 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온라인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연도별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전문을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 T 택시 기네스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