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스타트업 뉴스_9월 3주차
안녕하세요, 돌아온 주간 스타트업 뉴스입니다.
모두 추석 연휴 잘 보내셨을까요?
오늘은 연휴 기간 동안 있었던 흥미로운 소식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와 함께 읽어보실까요? :)
3줄 정리
1. 뉴튠이 블록뮤직 AI를 출시했습니다.
2. 테크타카가 업계 최초로 선배상 정책을 시행합니다.
3. 창업진흥원이 영국·프랑스에서 초격차 스타트업과 현지 투자자를 연결했습니다.
창작자의 권리 보호와 콘텐츠 사용의 확장, 두 마리 토끼를 잡다
AI 음악 생성 서비스 ‘믹스오디오’ 개발사 뉴튠이 ‘블록뮤직 AI’를 출시했습니다. 블록뮤직 AI는 사용자가 등록한 음악을 리듬, 악기, 멜로디 등 각 음악 요소별로 분해해 레고 블록처럼 쉽게 조립할 수 있는 ‘음악 블록’의 형태로 변환해 AI 음악 생성 엔진에 활용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블록 음악의 원곡은 AI 리믹스 페이지에 게시되는데요.
① 사용자는 AI를 통해 음악 블록을 교체, 변형, 생성해 다양한 리믹스 버전을 만들어 자신의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고, ② 음악을 등록한 아티스트는 블록 사용 추적 기능을 통해 생성된 음원 내 음악 블록 활용 기여도에 따라 정확한 수익을 분배받을 수 있습니다.
뉴튠의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뉴튠은 블록뮤직 AI를 통해 크리에이터, 영상 제작자, 게임 개발자 등 맞춤형 음악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다양한 창작 환경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뉴튠 이종필 대표는 “AI 기술을 통해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음악으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테크타카, 고객사와의 상생 위해 '선배상' 정책 시행
아르고를 운영하는 테크타카는 고객사와의 상생을 위해 업계 최초로 선배상 정책을 시행합니다. 선배상 정책은 아르고 고객사의 상품이 물류센터에서 출고된 이후 배송 과정에서 분실되거나 파손됐을 때, 테크타카가 선제적으로 배상금을 당월에 정산 처리한 후 익월 즉시 지급해 주는 구조입니다.
배상금 수령 기간 단축으로 고객사의 부담을 덜다
테크타카는 택배사 현행 배상 기준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품 판매가, 오배송 등 비용이 발생한 사항을 종합 고려해 건당 최대 50만 원까지 배상금을 고객사에 보장해주고 있는데요. 이번 정책을 통해 테크타카는 배상금 수령에 3개월가량 소요되는 기간을 대폭 단축하고, 고객사의 금전적 부담을 덜어준다는 방침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초격차 기술 분야의 글로벌 경쟁을 지원해 줄 글로벌 릴레이 IR
창업진흥원이 초격차 스타트업 6개 사와 유럽을 방문해 현지 투자자 및 전문가를 만나는 '글로벌 릴레이 IR 영국·프랑스'를 개최했습니다. 글로벌 릴레이 IR은 초격차 스타트업 프로젝트의 투자 유치 프로그램으로, 초격차 기술 분야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면서 이들의 투자 유치를 지원할 목적으로 올해 신설되었습니다.
초격차 기술이 무엇인가요?
초격차 기술은 경쟁자들이 따라잡기 어려운 차이를 만들어 내는 기술 전략을 의미합니다. 주로 미래 산업의 핵심 기술을 말하며, 이를 통해 국가 또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에 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정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모빌리티, 차세대원자력, 첨단바이오, 우주항공·해양, 수소, 사이버보안, 인공지능(AI), 차세대통신, 첨단로봇·제조, 양자를 12대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하고 해당 기술들을 고도화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기사 링크)
이번 글로벌 릴레이 IR에는 영국·프랑스에서 유럽 진출을 희망하는 로봇 분야 스타트업을 비롯해 미래모빌리티, 친환경·에너지 분야 초격차 스타트업들이 참석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이번 주 주간 스타트업 뉴스는 여기까지입니다. 오늘이 지나면 또 주말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XD
저는 다음주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카카오벤처스의 다른 콘텐츠가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