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록 생활자 Jul 18. 2017

집중의 힘

일상을 관리하는 집중의 힘

 이 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집중력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 책으로 여러 명의 저자가 함께 쓴 책이라고 봐도 무방할것 같다.

큰 주제는 집중력이지만 집중력을 향상시켜 생산성과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는 책으로 집중력 향상을 통한 창조력 키우기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창조력을 요구하는 분야의 일에 종사하고 있는 이들이 읽어도 좋을 책 같다.

실제로 이 책의 앞장에는 창작자들을 위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책은 총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핵심 내용을 정리한 페이지가 챕터의 마지막 페이지에 들어가 있다.

탄탄한 일상 구축하기, 산만한 세상에서 집중하기, 자기의 도구를 길들이기, 창의적 정신의 날을 세우기로 구성되어 있고 세부적으로 4개의 챕터마다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 받은 리더들이 자신의 경험담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각기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읽으면서 니콜라스 카의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과 아티스트 웨이의 모닝 페이지 이야기가 언급되어 있어서 약간 반가웠다. 두 권 다 읽었던 책이고 아티스트 웨이의 모닝 페이지 역시 한때 열심히 써 보았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아티스트 웨이는 직장인 편이 한 권 더 나왔는데 그것도 가지고 있다. 두 권 다 참 좋아하는 책이라 이 책의 언급이 반가웠다.

이 책은 어제 앉은 자리에서 단숨에 읽어내려갔던 책이다. 이 책 자체에도 사람을 집중시키는 힘이 있는 것 같다고 느꼈다. 집중력 향상에는 독서만큼 좋은 것이 없는 것 같은데, 집중력을 향상 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은 이들에게는 이 책을 읽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이 책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그냥 하라는 것이다. 집중하고 싶다면 그냥 집중하기로 마음 먹고 시작하면 된다. 어떻게 시작하냐고? 이 책에 그 구체적인 방법이 나와 있다.  궁금하다면 읽어보시길.



내가 아는 가장 높은 성취를 올린 사람들은 모두 다 인간관계의 양보다 그 질에 더욱 집중한다. (144쪽, 자기의 도구를 길들이기_로리 데 쉔느)

"거의 모든 분야의 인지 기능은 30분간 유산소 운동을 하면 향상되는데, 창조성도 예외가 아니다. 운동 종류는 상관이 없으며 향상 효과는 이후 적어도 2시간 동안 지속된다. (194쪽, 창의적 정신의 날을 세우기 _스콧 맥도웰) - 집중의 힘 中
매거진의 이전글 세계 음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