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고액모금 활성화를 위한 후원자 커뮤니티

by 봉쥬르 바오밥

고액모금의 성장을 위해 기관 내외부적으로 준비되어야하는 것들이 있고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몇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고 생각한다. 고액모금을 위한 강력한 명분을 갖추는 것, 그를 위한 임팩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고액후원자와의 친밀한 관계형성 및 그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 그것인데 여기서는 후원자커뮤니티에 대한 중요성과 역할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1.고액후원자 커뮤니티는 단순한 모임을 뛰어넘어 후원자들의 가치와 정체성을 공유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우리 기관을 비롯해서 많은 기관들이 고액후원자 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일정 금액 이상을 후원하신 분들을 멤버쉽을 부여한 뒤 서비스 제공 및 연례 행사를 통해서 고액 후원자들과 친밀한 스킨십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고액후원자 커뮤니티는 모임을 통해 정기적인 기관의 상황을 공유받고 후원자간의 명함을 주고 받는 교류의 장 이상의 것이 되어야 한다. 고액후원자의 모임은 본인의 후원에 대한 가치와 후원자로서의 정체성 및 인생의 사명을 확인하는 공간이 되어야한다. 내가 왜 후원을 하고 있고, 이 후원을 하는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어떠한 변화를 꿈꾸고 있는 지, 내가 하는 일과 후원은 어떻게 연결되는 지, 그래서 일부 후원자들은 이 커뮤니티를 통해 인생의 사명을 확인하기도 하는 데 이때야말로 후원자 커뮤니티가 가장 그 가치와 역할을 다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2. 후원자 주도의 참여형 이벤트와 활동들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후원자 커뮤니티를 형성한다고 했을 때 후원자들께서 자발적으로 활동들이 이루어지도록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사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이는 고액모금에서 가장 쉽지 않은 부분이다. 후원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활동들을 만들기까지는 후원자 관계 형성과 기관의 신뢰가 충분히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이다. 후원자가 본인의 네트워크를 통해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각자의 재능과 역량을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들을 기획하게 된다면 이는 기관과 후원자와의 강력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직에도 변혁적인 성장의 기회들이 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3.후원자 커뮤니티를 통해 기관과 후원자가 맞춤형 소통 및 지속적인 비전공유를 통해 파트너로서 관계를 강화해야한다. 고액 후원자 커뮤니티는 단순히 후원을 받는 단체와 기부하는 후원자 사이의 관계를 넘어서는 정서적 유대와 비전 공유를 통할 때 더욱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기관은 끊임없이 후원자 개인의 삶에 관심을 갖고 소통해야하며 그에 따라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감사와 인정의 시간들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고액후원자의 후원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될 수 있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역할을 위해 파트너로서 관계를 견고하게 해나가는데에 후원자 커뮤니티가 강력한 Key가 될 수 있다.


후원자(고객)커뮤니티를 어떻게 활성화 시킬 수 있을까는 많은 기관의 화두일 거라고 생각한다.그만큼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모두가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책 <프로세스 이코노미>에서도 '커뮤니티를 지배하는 자가 승리한다'라는 내용이 있다. 이 책에서도 커뮤니티는 단순한 집단이 아니라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영향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이며 지금은 비즈니스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설명한다. 커뮤니티 내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기업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 및 브랜드의 지속가능성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후원자 커뮤니티는 고액모금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고, 후원자 커뮤니티의 활성화는 후원자 한 명의 변화와 성장, 그를 위한 기관의 관심과 지원에 기인할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고액후원자가 투자자가 될 때 생기는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