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lsavina Dec 18. 2022

41. 눈오는 토요일에는 럼 레이즌 버터를

칼마녀의 테마에세이

영문학을 전공하고도 이십년여의 생활을 경력단절 상태로 전공을 살리지 못하다가 마흔다섯이 다 되어가는 이 나이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영어를 가르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을 가르치기에는 일천한 실력으로 많은 걸 다시 새롭게 배워야 하는 데서 오는 중압감이 만만치 않았다. 다른 일을 병행하다 보니 주 6일을 일하면서 오는 체력적 한계는 덤이었다.

지칠 대로 지친 토요일, 그날도(사실 어제였다) 오전 근무를 마치고 돌아온 내 머릿속에 어떻게 해서 럼 레이즌 버터가 떠오른 건지, 내 의식의 흐름을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할 수 없다. 다만 생각나는 것은, 정신을 차리고 보니 어느 새 필요한 재료를 사러 가는 길이었다는 것.

다행히 집에서 길 하나만 건너면 술도매창고가 있어서 급한 대로 바카디 럼을, 바로 옆 N 마트에서 버터와 건포도를 구할 수 있었다. 일단 재료를 구하는 데는 확실히 운이 따랐다.

바카디 럼, 레이즌(건포도), 가염버터. 재료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럼 레이즌 버터는 건포도를 럼에 넣어 불린 후 버터에 박기만 하면 되는 지극히 간단한 레시피이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건포도를 럼에 불리기, 물을 2-3스푼 가량 넣는 게 좋다.

건포도에 럼을 부어 불리고, 버터는 실온에서 서서히 녹인다. 이 과정에서 주의할 점이 있다. 일단 건포도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거나 혹은 럼을 부을 때 물을 두세 스푼 넣어주는 게 좋다. 그래야 럼이 건포도에 확실히 더 잘 스며든다. 이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하는 통에 물을 넣고 30분 더 불리는 과정을 거쳐야 했고 결국 시작한 지 6시간이 지나서야 만들기를 시작했다.

버터와 럼 레이즌을 섞은 후 매셔 혹은 주걱으로 잘 으깨서 모양을 잡아 종이호일에 싼다. 굳이 반듯한 모양이 아니어도 괜찮다
냉장실에 넣어 굳히면 럼레이즌 버터 완성. 이 풍미를 어떻게 말로 설명할 수 있을까.

마침내 완성된 럼 레이즌 버터를 일요일 아침에 깨물며, 눈오는 토요일이었던 어제의 슬픔과 분노를 떠올려본다. 그 모든 슬픔과 허망함을 건포도에 버무려 물탄 술에 희석시키고 버터와 함께 녹이면서 나는 자신을 달랬다. 마침내 볼에서 함께 으깨진 럼레이즌과 버터, 그리고 허망한 울분을 하나로 뭉뚱그린 후 칼등으로 두드리며 나는 자꾸 흩어지려 하는 내 의지를 애써 단단하게 다져냈다. 작은 덩어리로 뭉쳐진 내 허망한 감정의 응어리들은 종이호일에 싸여 냉장실로 들어갔고 다시 하룻밤을 그 안에서 얌전히 기다렸다. 다시 내일을 살아갈 힘을 얻기 위해 잠들어야 하는 기나긴 겨울밤을.

레이즌을 거르고 나면 럼이 남는다. 럼 베이스 칵테일을 만들기에 제격이다. 그냥 탄산수만 부어도 훌륭한 칵테일이다.

남은 레이즌 럼에 탄산수와 석류즙을 부어 만든 즉석 야매 칵테일 덕에 불면증에 시달리던 일주일의 피로를 마침내 긴 잠으로 풀 수 있었고, 늦은 아침 커피 한 잔에 곁들여 먹는 럼 레이즌 버터의 맛은 그 무엇과도 바꾸고 싶지 않을 만큼 짭짤하고도 달콤하게 맛있었다.

그리고 나는 마침내 힘을 얻었다. 다 괜찮아질 거라고 섣불리 미래를 낙관할 힘이 아닌 다른 힘을 얻었다. 설령 지금의 내 시도가 또 실패로 끝난다 해도, 그럼으로써 온통 실패로 점철된 인생에 또 하나의 실패를 추가하는 꼴이 된다 해도 “무너지지 않을”힘을 얻었다. 살면서 필요한 용기는 근거없는 기대와 희망을 끈질기게 간직할 용기가 아니라, 패배감에 무너지지 않고 다만 지금의 자신을 지켜낼 용기일 것이다. 눈오는 토요일의 럼 레이즌 버터가 그 짭짤하고도 달콤한 맛과 더불어 내게 선사한 근사한 선물이다.

(물론, 스트레스성 불면증 해소에 도움주신 야매 럼베이스칵테일의 은공 또한 빼먹지 말자. 감사 인사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두루두루 나눠줘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40. 움직이는 모든 몸은 아름답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