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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쓰기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

독서학습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 사례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조사회의 인재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새로운 가치창출력을 갖춘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새로운 가치창출력’이란 도대체 어떤 걸까요? 뭔가 크고 대단한 것만 떠올리려고 용을 쓰다 보니 아무 것도 손에 잡히지 않는 겁니다. 자신을 둘러싼 일상에서 작고 간단한 일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실천 사례를 통해 조금이나마 힌트를 얻길 바랍니다.     

지난 10년 동안 독서학습법 분야의 책을 출간했던 경험을 되돌아보면 창의적 문제해결과 새로운 가치창출의 연속이었습니다. 2004년 독서학습법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을 때 교육 현장은 ‘자기주도학습’이란 개념조차 제대로 형성이 되어있지 않은 불모지와 다름 없었습니다. ‘어떻게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릴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포털 사이트 다음에 <감오행 학습법 도서관> 인터넷 카페를 개설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창의적 문제해결). 1년 정도 모은 자료를 바탕으로 ‘좋은 공부습관 만들기 48주 프로젝트 메일링 서비스’를 기획했고, 2005년 말에는 ‘학습코칭 X-파일’이란 교재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새로운 가치창출).

     

2004년부터 2006년까지 3년 동안 학습지 회사와 자기주도학습관, 학습컨설팅 회사 등에서 현장 경험을 쌓으며, ‘어떻게 자기주도학습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학습동기부여 강사가 되기로 했습니다(창의적 문제해결). 그리고 2007년 초에 다음 카페 회원들을 대상으로 강연회를 열고 프로강사로 데뷔했습니다(새로운 가치창출). 인기강사로 바쁜 일정을 소화하면서 1회성 이론 중심 특강이 동기부여 차원에 머무른다는 한계를 절감하고, ‘어떻게 자기주도학습을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실습 중심의 <학습동기부여 워크숍>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창의적 문제해결). 그리고 7가지 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2007년 말에 첫 번째 도서 <중1 공부습관으로 명문대 완전정복/한언>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새로운 가치창출).     


2008년부터 자기주도학습 분야가 성장기로 접어들면서 더욱 바쁜 일정이 이어졌고, ‘온리원 & 플러스원’ 전략을 세워서 ‘독서법 분야’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독서법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릴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그 동안 쌓은 현장 경험과 독서를 통한 지식정보를 집대성 해서 <나를 천재로 만드는 독서법/지상사>이란 책을 출간했습니다(창의적 문제해결). 그리고 책 내용을 바탕으로 <천재 독서법 워크숍>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습니다(새로운 가치창출).            


그 후 ‘어떻게 독서학습법을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것인가?’를 지속적으로 고민하면서 다양한 주제의 강의와 워크숍,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대상별 저서를 출간하며, 이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도구를 개발하는 등 관련 활동을 계속했습니다. 그러다가 2013년 유대인의 공부법 ‘하브루타’를 방송과 책을 통해 접하게 되었고, ‘어떻게 하브루타를 한국인의 정서에 맞게 응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KET 코리아에듀테인먼트 유현심 대표와 함께 한국형 하브루타 ‘ZINBOOK’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창의적 문제해결). 다양한 하브루타 독서코칭 관련 강의와 워크숍, 강좌, 동아리 모임, 전문가 과정 등을 운영한 노하우를 집대성해서 2014년 말에 <진짜 독서를 위한 ZINBOOK 독서토론/지상사> 책을 출간했으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자격증도 등록했습니다(새로운 가치창출).      

2015년 초부터 교육 현장에서는 진로교육법과 인성교육진흥법, 중학교 자유학기제 등이 이슈가 되었고, ‘어떻게 독서를 통해 진로교육과 인성교육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진로독서 인성독서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창의적 문제해결). 2016년 초에는 진로와 인성 관련 국내 저서를 모두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수업 현장의 사례를 추가해서 <진로독서 인성독서/더디퍼런스>를 출간했습니다(새로운 가치창출).      

초중고 학교에서 진로독서와 인성독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다보니 선생님과 강사들로부터 수업용 하브루타 독서토론 텍스트가 필요하다는 얘기를 많이 듣게 되었고, 수업용 교재 연구개발에 착수해 2016년 상반기에 <독서토론을 위한 10분 책읽기/경향미디어>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창의적 문제해결). ‘10분 책읽기’라는 컨셉이 좋아서 책이 인기를 얻게 되자 <진로독서를 위한 10분 책읽기-진성리더편/라온북스>도 출간하게 되었고, 2018년 현재 글로벌 진성리더편과 4차 산업혁명 메이커편, 자서전편 등이 시리즈로 출간되었습니다(새로운 가치창출).       


2017년 초에 춘천교육청에서 화천과 철원, 홍천, 인제, 양구 등 6개 지역에서 4회, 12시간씩 총 20회 정도의 하브루타 학부모 연수를 요청했고, 가정과 학교에서 하브루타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달라고 신신 당부를 했습니다. 연수 의뢰를 받고 납본 도서관인 국립중앙도서관과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하브루타 관련 도서를 하나씩 살펴보면서 1개월 정도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했고, 드디어 12시간짜리 ‘진북 하브루타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창의적 문제해결). 모든 지역에서 연수 내용에 대한 반응이 폭발적이었고,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2017년 말에 <하브루타 일상수업/성안북스>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새로운 가치창출).      


지난 10년 동안 강의코칭과 연구개발, 저술창작, 강사매니지먼트 분야의 노하우가 쌓이면서 ‘어떻게 좀 더 많은 사람들을 전문가로 성장시킬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연예 분야의 SM이나 YG, JYP 등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처럼 에듀테인먼트 플랫폼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창의적 문제해결). 2018년부터 KET 코리아에듀테인먼트 주관으로 <하브루타 일상수업> 출간 기념 전국 투어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유명 강사와 베스트셀러 작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자, 교육기관 대표들이 많이 배출될 거라 기대합니다(새로운 가치창출).       

‘창의적 문제해결’과 ‘새로운 가치창출’은 앱이나 홈페이지, 기계를 통한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만 가능한 게 아닙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서 사람들이 불편을 느끼거나 필요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찾고, 그것을 유무형의 상품으로 만들어서 서비스를 하는 것이라면 그 어떤 것이든 해당됩니다. 책쓰기도 아주 좋은 문제해결과 새로운 가치창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누구든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시간과 노력만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책쓰기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뭔가 번뜩이는 영감을 얻었다면 즉시 책쓰기에 도전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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