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의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변화 예측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교육 #11] 문해력 동기부여가 되었다면, 이제는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 - 문해력의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변화 예측
2013년 KBS 5부작 다큐멘터리 <공부하는 인간> 방송으로 촉발된 유대인의 교육법 ‘하브루타’에 대한 관심이 10년이 넘게 이어지고 있다. 2021년 EBS 6부작 특별기획 <당신의 문해력> 방송으로 시작된 ‘문해력’에 대한 관심도 하브루타 못지않게 꽤 오랫동안 지속될 것 같다. 후속작 <문해력 유치원>이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고, 향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대상별, 문해력 관련 방송 프로그램이 계속 방영될 거라 예상되기 때문이다.
2004년 ‘자기주도학습’, 2013년 ‘하브루타’에 대한 연구를 시작해 10년 이상 관련 분야에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해력 분야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지 예측해보게 된다. 어떤 분야든 사람의 생로병사처럼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과정을 거친다.
‘자기주도학습’은 2004년~2006년 도입기, 2007년~2009년 성장기, 2010년~2012년 성숙기, 2013년~2015년 쇠퇴기의 과정을 거쳤다. 이후 2016년부터 ‘메타인지’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2018년까지 도입기를 거친 뒤 2019년부터 3년이 넘게 성장기가 이어지고 있다. ‘하브루타’는 2013년~2015년 도입기, 2016년~2018년 성장기, 2019년~2021년 성숙기를 거쳐 2022년부터는 쇠퇴기가 시작될 것이다.
보통 도입기는 시장이 열리기 전이라 얼리어답터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가 개발되는 단계다. 성장기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열리는 시기라 경쟁자가 없어서 블루오션이라고 부른다. 성숙기는 시장에 많은 상품과 서비스가 넘쳐나는 시기라 경쟁이 치열해져서 레드오션이라고 부른다. 쇠퇴기는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해봐서 더 이상 큰 관심을 갖지 않는 시기다. 다만 찾는 사람들은 계속 있어서 차별화된 상품이나 탁월한 서비스의 인기는 지속된다.
교육 분야의 경우 도입기에는 교육학이나 교육심리학, 교육공학 등을 전공한 교수님들이 이론을 중심으로 대규모 인원 대상 온오프라인 특강을 통해 동기부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성장기에는 성공 사례를 가진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등장해 소규모 인원 대상 온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분위기를 돋우는 경우가 많다.
성숙기에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나와서 그룹코칭 형태의 온오프라인 워크숍을 통해 실습 중심으로 교육하는 경우가 많다. 쇠퇴기에는 이론과 방법, 사례가 종합적으로 담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문가가 개인코칭 온오프라인 수업을 통해 맞춤형으로 교육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흐름을 바탕으로 ‘문해력’ 분야의 변화를 예측해보면 다음과 같다. ‘문해력’은 2021년부터 도입기가 시작되었다. 현재 방영되는 교양이나 예능 방송 프로그램을 보면 교육심리학이나 아동가족학을 전공한 교수님들이 이론을 중심으로 문해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면서 많은 학부모와 교사, 강사코치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
예상보다 일찍 문해력에 대한 동기부여는 충분히 된 것 같다. 문해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공감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교보문고와 예스24, 알라딘 등 대형 온라인 서점에서 문해력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관련 단행본과 문제집 형태의 교재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제는 문해력에 대한 동기부여를 바탕으로 실제로 가정이나 학교 등 교육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가 필요한 시점이다. 곧 출간될 책에는 '문해력 향상 7단계 프로세스', '문해력 그림책 한글교육', '문해력 그림책 하브루타 독서토론', '문해력 동화책 하브루타 독서토론' 등 유아와 초등학생 대상으로 실제 온오프라인으로 수업한 내용이 사례 중심으로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우리 아이들의 문해력 향상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와 선생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거라 기대한다.
문해력은 우리 아이의 모든 것을 바꾼다고 한다. 문해력이 가정에서의 일상 대화와 학교에서의 수업 참여, 방과 후 독서학습 과정, 커뮤니티에서의 다양한 활동 등에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문해력은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을 즐기는 독서습관을 갖추었을 때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다. 모쪼록 곧 출간될 책을 통해 책 읽고 토론하는 일이 꿀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알게 되는 아이들이 많아지길 바란다. 달달한 책향기와 토론맛을 음미하며 환하게 웃는 아이들의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 모든 학부모와 선생님의 꿈이 아닐까? 꿈은 이루어진다!
#문해력 #그림책 #동화책 #ZOOM #줌 #화상수업 #화상회의 #온라인학습 #온라인수업 #비대면 #언택트 #진북 #하브루타 #메타인지 #독서토론 #독서코칭 #학습코칭 #창의독서 #창의교육 #메이커교육 #zinbook #havruta #metacognition #meta #ket #koreaedutainment #코리아에듀테인먼트 #진북하브루타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