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성케이 Nov 26. 2018

티끌 모아 태산



한판가 심했던 겨울.

수도가 동파될까 봐 물을 똑똑 떨어뜨렸던 하루하루.

처음엔 그 물이 얼마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하고

매일을 그냥 흘려보냈었다.

그런데 그 날은 조금이라도 모아진 물로

욕실 세면대라도 청소해야겠다 싶어

세숫대야를 놓아두고 잠을 잤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이 되니

꽤 큰 세숫대야에 물이 넘치고 있었다.


똑똑..

여전히 느린 상태로 조금씩 조금씩.


정말 작을 거라 생각했다.

그래서 그냥 흘려보냈었고

말 그대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그런데 그런 물로 나는 그날 세면대가 아닌

욕실 전체를 청소할 수 있었다.


티끌 모아 태산


그 일이 있은 뒤 내가 제일 먼저 떠올렸던 속담이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계속 모으면 큰 것이 된 다는 것

그건 돈이 될 수도 있고 꿈이 될 수도 있지만

그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티끌은 모아서 태산이 될 수도 있고

모아도 똑같은 티끌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


돈을 기준에 두고 생각했을 때

태산을 조금만 낮게 잡는다면
작은 티끌로 태산은 만들 수 없어도
작은 산 몇 개는 만들 수 있을 것이고


꿈을 기준에 두고 생각했을 때

아무리 이룰 수 없을 것 같은 꿈이라도

하고자 하는 마음과 포기하지만 않는 신념

그리고 티끌 같은 노력이라도 조금씩 한다면

그게 쌓이고 쌓여 어느새 태산 같은 꿈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욕심을 조금 버리고

태산의 기준을 조금 낮게 바라보면

티끌모아 대박은 안되더라도 중박은 되지 않을까?

꿈은 이루는 것만으로도 성공한 거나 다름없으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같은 사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