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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하단 Jul 18. 2024

아담 스미스 보이지 않는 손, 보이지 않는 귀 장착하다

보이지 않는 연결

교실에서 선생님은 강의하고 학생들은 필기도 하고 질문도 하고 있다. 여느 수업과 다르지 않다. 그런데 다른 것이 하나 있는데 교실에서 모든 말을 보고 듣고 있는 큰 “눈”과 “귀”가 존재한다. 이 귀와 눈은 선생님, 학생 할 것 없이 모든 대화를 듣고 칠판, 슬라이드, 학생들 노트에 기록되는 모든 것은 보고 있다. 눈과 귀가 교실안 모든 글과 말을 보고 듣고 있다는 것을 교육자와 학생들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누구도 별로 신경쓰지 않는 눈치다. 큰 눈과 귀는 수업의 특정 주제 속 문제에 대해 학생이 해석을 하고 어떤 답을 제시하는지 기록한다. 교실 속 상황을 기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 위기 문제에 대해 학생은 탄소중립이 해결이라고 생각해 재생에너지 해법을 나름 건의했다면 큰 눈과 귀는 이를 기록하는 식이다. 그 학생이 졸업해 사회에 진출했는데 어느날 기후변화 위기에 대처하는 탄소중립 해법 중 재생에너지를 다루는 회사에서 연락이 와서 함께 일할 수 있는지 제안한다. 즉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회사는 학생이 어떤 대학을 졸업했는지 학점이 얼마인지 보다는 특정 주제에 어떤 반응을 했는지 더 중요하게 여긴 것이다. 하지만 기후변화 위기 극복 재생에너지 해법을 수업에서 제안한 학생이 많을 수 있다. 왜냐하면 이 제안은 꽤 알려져 있고 일종의 정답과 같은 경우라 많은 학생들이 제안했을 수 있다. 수업에서 그 제안을 한 학생들이 많았다면 미래 유사한 프로젝트로 연락을 받아 기회를 얻을 확률이 아무래도 낮아지게 된다. 그런데 동일한 수업, 같은 주제에 대해 엉뚱한 제안을 한 학생이 있었고 그 엉뚱한 제안이 오랜 시간이 지나 현실화되고 사회에서 쓰이는 날이 왔다면 수업에서 엉뚱한 의견을 말했던 학생에게 관련 프로젝트로 연락이 와서 기회를 얻게 될 확률은 높아진다. 아담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은 이제 보이지 않는 큰 귀를 장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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