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효숙 Oct 05. 2023

4. 대학원(경영학 2년)

      2) 인사관리 전공 

벽은 이쪽과 저쪽을 가로막는 것으로 흙이나 시멘트로 그리고 나무로 만든다.  

   

“마르틴 루터(1483_1546, 독일의 신학자)의 최고 업적은 성서 번역이었다. 1520년의 가장 위대한 업적은 3가지 저서로서 첫 번째 책은‘ 독일 귀족에게 고함’ 두 번째 책은 ”교회의 바빌론 유수, 세 번째 글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에서 그리스도인은 자유하므로 누구에게도 예속되지 않으며 오직 그리스도와 인격적인 관계를 갖는다고 주장하며 공개편지가 쓰이게 되었고, 종교개혁을 일으켰다.   

  

이에 따라서 평신도도 성경 읽고 배우게 하였지만, 오랫동안 성직자와 평신도라는 계급의식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기 때문에 그 벽은 심히 두꺼웠다.    

  

그것은 인간이 만들어 놓은 무형의 벽이다. 지금 교회에도 소통을 방해하는 벽, 직분의 벽, 권위의 벽 등을 허물어야 한다. 그 벽이 허물어지면 교회나, 직장에서도, 사회에서도, 화합이 오고 운동력 있는 말씀이 살아날 것이다.      

가정은 부모를 중심으로, 자녀와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어야 하며 국가는 여야가 국민의 이익을 위해서 타협해서 선을 찾아야 한다. 


기업에서도 시민사회 운동을 하며 ‘기업의 인권’ 분야에 다양한 시각으로 발전한 체계를 갖추어 가고 있다. 결국 시장과 고객의 시선이 바뀌면 기업은 따라올 수밖에 없다.


그 무형의 벽은 다양하다. 기업을 통해, 소통하고 국내서 그뿐만 아니라 국제관계에서도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서로 마찰이 생기게 된다. 무형의 벽은 인간과 조직사회에서 어떻게 관리하며 경영을 이루어 내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영학 기본 연구는 기능적으로 구분하면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생산관리, 기술경영, 경영정보시스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경영학의 연구 분야는 기업과 환경 사이에서 발생하는 실제적 문제들이다.

      

나는 인사관리 전공을 선택했다. 인사관리는, 노사관계, 인적 관리개발, 지도력, 경영관리가 있다. 경영관리는 경영에서 업무수행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경영조직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한다. 

     

인적자원은 조직, 기업 부문, 경제의 노동을 만들어나가는 사람들이다.

인사조직관리일 경영관리라고도 하며, 경제단위에 적용할 수 있으며 국가 조직의 관리를 위한 행정학과 특정 조직에 위의 한 전문에서도 다뤄진다.  

   

인사조직은 조직이론, 조직행동, 인적자원관리와 노사관계의 범위이고, 일반경영은 경영전략, 윤리경영, 경영철학과 국제 경영론의 범위이다.

인사조직관리에서 전략을 구분하며 기업 안에 사람이 존재하고 기업인의 인생이 있다.  

   

가난이 대물림되는 사회, 돈을 인격체처럼 대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행복하고 성공하고 싶으면 자신이 지키고 싶은 인생을 사는 것에 집중하고 돈과 성공을 위해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 된다. 성공한 사람은 사물을 볼 때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경제 가치와 즐거움을 제공한 사람은 풍요로워지게 되는 것이다. 서로 소통하고, 타협으로 벽이 없어야 한다.  

         

“지식은 배우고 익히며 학습해야 한다. 미래는 아포리아의(Aporia) 세계다. 해결의 방도를 찾을 수 없는 곤란한 문제에 있다. 아포리의 세계는 창의성을 발휘해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해야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4. 대학원 (경영학 2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