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을 알 때 비로소 자유로워진다.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문제를 마주한다.
크든 작든, 가볍든 무겁든 문제는 삶의 일부다.
그런데 문제를 마주하는 우리의 태도는 어떠한가?
많은 경우 문제를 외면하거나 임시방편으로 덮어두려 한다.
그 순간은 편할지 몰라도, 그렇게 밀어둔 문제는 결국 더 큰 무게로 돌아오곤 한다.
저마다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식이 다르지만, 진정한 해결은 본질을 마주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한 번은 세면대가 막혔던 적이 있다. 처음에는 약을 뿌려보고 뜨거운 물을 붓는 등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결국 며칠 지나지 않아 다시 막혔다. 귀찮음을 피해 임시방편만 찾았던 나는 결국 세면대 아래를 열고 근본적인 청소를 해야만 했다. 그제야 문제는 완전히 해결되었다. 일상에서 그냥 지나칠 수 있는 흔한 이 경험은 나에게 깊은 깨달음을 주었다. 문제가 생기면 겉으로 드러난 증상만을 해결하려 해서는 안 된다는 것. 진짜 해결은 문제의 뿌리를 파악하고 그 본질에 다가가는 데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문제를 직면한다는 것은 단순히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넘어, 그 문제를 만들어낸 원인을 이해하고 자신과 마주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본질은 때로 불편하고 마주하기 두렵지만, 거기서부터 진정한 자유가 시작된다. 예를 들어, 관계에서의 갈등은 흔히 감정적으로 반응하며 문제를 피하려는 태도로 인해 더욱 악화된다. 하지만 갈등의 본질을 마주하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관계를 더 깊고 단단하게 만들어 준다.
문제를 피하려는 태도는 순간의 안락함을 줄지 몰라도, 직면은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직면은 스스로를 성장하게 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때로는 직면의 과정이 고통스럽고, 해결이 멀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그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깊은 깨달음과 내면의 평화를 얻는다.
삶은 끊임없이 문제를 던진다. 피할 수 없는 숙명 같은 문제들 속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을 대하는 태도다. 문제를 외면하면 그것은 계속해서 우리를 괴롭힌다. 하지만 문제의 본질을 직시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시작할 때, 우리는 그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진정한 자유는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문제를 통해 스스로를 이해하고,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때 비로소 찾아온다. 오늘 당신이 마주한 문제가 있다면, 외면하지 말고 그것의 본질을 찾아보자. 그 안에서 당신이 자유로워질 길이 열릴 것이다.
Face your problems head-on; only when you grasp the essence can you break free.
ⓒ 2025.KANGLLAM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