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련 Jun 20. 2019

너무 닮아서 미워할 수 없는

- 김기림 『제야』

스물다섯이 되기까지 진짜 힘들었다. 스무 살부터 정말 많은 실수를 했고 감정의 폭풍을 겪으며 자랐는데 이것들이 내 성장에 도움이 됐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성장을 위해 이토록 아픈 성장통을 겪어야 한다면 주저할 정도로 깊이 아픈 시간들이 많았다. 배려를 몰랐고 눈치를 볼 줄도 몰랐으며 제멋대로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경우가 정말 많았다. 다행히도 내 주변 사람들은 착한 사람들이었고 덕분에 진심 어린 충고와 조언 덕분에 나를 고쳐나갈 수 있었다.


스물 다섯 즈음 되니 옛날의 나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동생들을 보게 된다. 어린 시절의 나처럼 무례하거나 제멋대로 거나. 예전의 나를 보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짠하다. 내가 했던 실수들을 쟤네도 똑같이 하고 있구나. 부디 나보단 덜 아팠으면 하는 마음이 있다가도 금세 미워지기도 한다. 머리 한 대 쥐어박는 듯 말로 쏘아붙여 정신 차리게 해주고 싶은 마음도 생긴다. 복잡한 마음이 일어나는데 그럴 땐 그냥 생각의 끈을 끊어버리고 돌아선다. 부디 저 친구에게도 좋은 주변 사람이 있어 멋지게 성장하기를 바라며.


김기림의 제야를 읽고 든 맨 처음 그려지는 그림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그의 모습이었다. 무언가를 비꼬며 아니꼽게 바라보고는 있는데 그 대상이 마치 자기와도 비슷해 괜한 연민을 느끼는 거 같았다. 한 연에서 두 연을 조소로 채웠다면 다음은 자조가 시작된다. 감기를 무서워하는 국민들을 괜히 조소하면서 다음 연에서는 한 조각 부스러기와 같은 자신을 자조한다. 시를 읽으며 지식인의 입장에서 대중을 바라보는 시선이 느껴졌다. 그들을 계몽하고 싶고 다그치고 싶지만 어쩌면 그들과 너무 닮아있는 자신을 본 걸까. 결국 그는 조소를 거두고 자조로 시를 마무리했는데, 그가 어떤 감정을 느꼈을지 궁금해졌다.


나의 옛 모습과 닮은 동생들을 볼 때마다, 멋진 조언을 팍 날려주고 뒤돌아서는 내 모습을 상상하지만, 난 알고 있다. 난 그런 주제도 못 된다. 설사 그럴 주제가 된다고 해도 그렇게 하지 않을 것 같다. 성장통이 고통스러운 걸 알면서도 응당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생각하는 걸까. 미운 행동을 하는 그들이 미우면서도 나와 닮았으니까. 결국 자조로 답을 내리는 김기림의 결정이 사뭇 멋져 보인다. 

작가의 이전글 돈과 행복에 관한 지극히 주관적인 실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