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Idol)
왜 아이돌은 대부분 10대 혹은 20대 초반일까?
아이돌(アイドル, 아이도루)은 J-POP에서 이미지, 매력도, 성격(캐릭터) 등으로 어필하는 연예인을 일컫는다. 아이돌은 대부분 연기, 댄스 그리고 모델까지 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가수이다. 그들은 본인들을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굳건한 팬덤과 준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연예 기획사의 지원을 바탕으로 굿즈 판매 등으로 수익을 거둔다.
일본의 아이돌 산업은 1960년대 시작되어 텔레비전의 영향으로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눈에 띄게 발전하였다. 1980년대는 흔히 '아이돌 황금기'라 불리며 아이돌이 광고 및 TV 드라마에 출현하며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2000년대 후반과 2010년대 초반에는 아이돌 산업에서 다양한 세부 시장이 창출되며 엄청난 성장을 거두었고 이 시기를 가리켜 '아이돌 춘추전국시대'라고 부르게 되었다. 오늘날 일본에서는 10,000명이 넘는 10대들이 3,000개가 넘는 아이돌 그룹에서 활동 중이다. 일본의 아이돌 산업은 K-POP과 같은 다른 나라의 아이돌 시장의 롤모델로 활용되어 왔다.
아이돌은 일반적으로 여성은 25살, 남성은 30-45살에 다른 커리어로 전향을 한다. 그룹을 떠나는 아이돌은 고별 콘서트를 하곤 하는데 이를 일컬어 '졸업'이라고 부른다.
- en.wikipedia.org 중 -
* 본인이 번역
Idol
: 숭배를 위해 사용되는 신의 이미지 혹은 표현물
- Oxford English Dictionary 중 -
* 본인이 번역
Idol(아이돌)은 '모양, 형태'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eidos(에이도스)에서 파생한 eidolon(에이돌론)에서 비롯된 말로 '이미지'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아이돌은 신을 숭배하기 위한 우상을 의미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신(deity)'을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진 물체와 이미지를 일컫는다.
- Dictionary.com 중 -
* 본인이 번역
P.S. 사토 유키에의 <일본 LP 명반 가이드북>에 따르면 1940년대 미국에서 프랭크 시나트라가 '여학생의 아이돌(bobby-soxer's idol)'이라고 불리며 인기를 얻은 것을 계기로 '아이돌'은 인기연예인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