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캡선생 Mar 05. 2022

무조건 승리하는 법

승리(Win)

나는 기본적으로 오지랖이 넓은 편이다.


초등학교 4학년 때 받은 가정통신문에 담임선생님나에 대충격적인 평가다음과 같이 적혀있었다.


착하고 똑똑하나 앞뒤 참견이 심하여 주위 친구들의 원성을 삼


동방예의지국의 칭찬으로 시작해서 선생님의 본심으로 끝나는 가정통신문 이후 나는 늘 나의 오지랖적 기질을 주의하게 되었다. 그래서 특별히 지키려고 하는 게 '남이 물어보기 전에 먼저 조언을 하지 말자'이다. 이런 오지랖을 필 경우 바로 꼰대라는 사회통신문을 받게 된다는 것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행히도(?) 많은 모임에서 모임장을 하게 되면서 나에게 조언을 구하는 사람도 늘어나서 나의 태평양 같은 오지랖을 마음 펼칠 수 있게 되었다.


사람들 다양한 고민들대해 내가 가장 많이 하는 조언 중 하나가 바로 '무조건 승리하는 법'이다. 무조건 승리하는 법이라고 하니까 만병통치약을 팔려는 약장수 같은가? 


그럼 약장수와 함께 승리, 영어로 Win의 사전적 정의를 옥스퍼드 영영사전을 통해 살펴보. (본인이 대충 번역했다)


Win
(동사)
1. (경쟁이나 갈등 등에서) 성공적이거나 승리를 거두다
2. 경쟁이나 갈등 혹은 노력의 결과로 무언가를 얻거나 확보하다


Win의 사전적 정의처럼 어떠한 일에 성공해야만 승리가 아니다.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 실패지라도 그것으로부터 교훈을 '얻어낸다면' 그것도 승리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어떠한 일을 함에 있어서 결과보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이다. 그 해석에 따라 우리는 패배에서도 승리할 수 있고 승리에서 더 큰 승리를 얻을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여러분 모두 무조건 승리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DJ 칼리드의 노래 <All I Do Is Win>을 바친다.


All I do is win win win no matter what




Photo by Alejandro Perez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이 가능하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