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효과(Matthew Effect)
로버트 머튼은 저명한 학자일수록 더 많은 지원을 받아 더 좋은 연구결과를 내고, 그렇지 못한 학자는 지원이 적어서 연구 격차가 더욱 벌어지는 현상을 발견했다. 머튼은 이런 현상에 대해 신약성서에 나오는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마태복음 25장 29절>"라는 구절을 빌어 '마태효과(Matthew Effect)'라고 이름을 붙였다.
횟집의 사례를 생각해보자.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하면 횟감과 재료의 신선도는 높아진다. 그래서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으며, 그 평가 덕분에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고 신선도는 언제나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 김영준의 <멀티팩터>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