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자(Moat)
경제적 해자
경쟁사로부터 기업을 보호해 주는 높은 진입장벽과 확고한 구조적 경쟁 우위를 말한다. 해자(垓子, moat)는 원래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곽을 따라 파놓은 못을 가리키는데, 경쟁사가 쉽게 넘볼 수 없는 진입장벽을 해자에 비유한 용어가 바로 경제적 해자이다.
워렌 버핏이 1980년대 발표한 버크셔 해서웨이 연례보고서에서 최초로 주창한 투자 아이디어로 기업의 장기적 성장가치의 척도가 된다.
경제적 해자의 판단 기준으로는 무형자산, 네트워크 효과, 교체ㆍ전환비용, 비용절감의 우위, 규모의 경제, 신규 진입 요인이 제한된 시장의 선점 등이 있다. 이 중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중 -
자격이 있어서 글을 쓰는게 아니라 글을 쓰기 때문에 자격이 생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