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류 Aug 23. 2023

난생처음, <<책 제대로 읽는 법>> 온/오프 강연

애쓴 것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국내 최초, 온/오프라인 동신 진행했던 <<책 제대로 읽는 법>> 강의 후기입니다. 무려 18분이 함께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경험수집잡화점에서 강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피터님, 그리고 참여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강의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서 오늘 강의에서 기억에 남는 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 강의 후에 기억에 남는 5가지>



1. 피터님의 카톡 배려 글귀 - 이미 벌어진 일에 마음을 쓰지 말자. (사실 강의 전에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https://bit.ly/45kAAm6



2. 자신이 잘 모르는 용어, 새로운 정보가 나오면 직접 찾아보고, 문제점을 해결해 줄 것 같은 책을 검색해서 읽어보자. (예를 들면 자이가르닉 효과, RAS) 그리고 후기 남기기.


3. 다독, 병독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아웃풋을 했느냐, 하지 않았느냐다.

강의를 들으신 분들의 질문 중 책을 어떤 식으로 읽고 있냐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때그때 다르다고요. 글을 쓰고 자료를 찾을 때는 전자책도 찾아보고 잘 읽히지 않는 책은 병독도 해보고 정말 나의 문제를 잘 해결해 줄 것 같은 책을 만날 때 그 책 1권을 끝낼 때까진 다른 책에 눈길도 주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다독도 병독도 정독도 아닙니다. 


강의에서 말씀드렸듯, 아웃풋을 했느냐, 하지 않았느냐입니다. 아웃풋의 최고봉은 역시나 글쓰기겠죠. 글쓰기에는 읽기만 했던 사람들이 전혀 모르는 숨겨진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무려 3가지나 됩니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책 제대로 읽는 법>>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4. 어디에 메모하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그 메모를 다시 열어보는 것.


메모를 어떻게 하고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현재 하고 있는 노션을 보여드렸는데요. 사실 제가 메모를 한 지 벌써 7년이 넘었기에 작업이 '고도화'되어 있습니다. 피터님이 '고도화'되어 있다는 단어를 말로 해주셔서 저도 알아차렸습니다. 


사실 메모를 어디에 하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익숙한 툴에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메모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한 가지가 있습니다. 그 메모를 다시 열어보는 것이죠. 


보통 메모를 할 때 당시에는 중요한 정보라고 판단해서 메모하지만 정작 메모를 다시 열어보는 일은 없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의 하드, 그리고 각종 메모앱에 저장해 둔 정보들을 확인해 보세요. 얼마나 많은 정보들이 무분별하게 저장되어 있는지를 눈으로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메모를 다시 열어보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글쓰기입니다. 글쓰기를 하면 자동적으로 내가 했던 메모들을 다시 볼 수밖에 없습니다. 또 나왔네요. 글쓰기. 



5. 글을 잘 쓰는 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결국 꾸준히 쓰면 잘 쓰게 될 테니까요. 


글을 쓰면 계속 산으로 간다는 내용이 나왔습니다. 맞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글을 쓰면 매일 산으로 갑니다. 생각이 그렇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글이 산으로 가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가지입니다. 글을 쓴 뒤에 일정 시간(저의 경우는 2주일 단위) 이 지난 후 퇴고하는 방법이 첫 번째입니다. 다른 하나는 구조화 (목록형, 설계도)를 작성하고서 쓰는 방법입니다. 둘 중에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정지우 작가는 <<우리는 글쓰기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에서 "글쓰기에서 더 핵심적인 것은 먼저 글 쓰는 ‘몸’을 만드는 일이라고 믿고 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글쓰기는 '운동'과 같습니다. 그러니 글 쓰는 몸을 만드는 데 집중해 보세요. 잘 쓰는 것은 아주 나중의 일입니다. 일단 몸이 먼저 만들어져야 가능한 일이기도 하고요.


한 가지는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결국 글도 꾸준히 계속 쓰는 사람은 잘 쓰게 된다는 것을 말이죠. 




번외로, 인생 네 컷처럼 제가 좋아하는 인생 명언 4가지를 물어보신 분도 있었는데요, 가장 좋아하는 명언 하나를 소개합니다. 


서두르지 말고 멈추지도 말라
-괴테-



마지막으로, 강의 후기를 꼭 아웃풋 해보라고 말씀드렸더니 3분이나 후기를 남겨주셨네요. 감동입니다. 강의를 놓치신 분들은 아래 후기를 참고해 보세요.



작가님 강의가 너무 좋아서 메모하면서 듣고, 나중에 다시 보려고 제 블로그에서 따로 올려놨습니다 ^^ 비루 하지만, 혹시나 강의 내용 필요하신 분들 위해서 공유합니다~~ 
https://blog.naver.com/heyouface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여정으로 칙칙폭폭 : 네이버 블로그  5.5살 강아지 앙꼬와 함께하는 일상생활 블로그 입니다. 함께 사무실 출근도 하고, 여행도 다니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향하고 있는 1人입니다. 서로 좋은 거, 좋은 곳을 공유하는 선한 공간이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crbs82/223190815887  책 제대로 읽는 법 저자 강연 후기  경수점 강의를 신청하고 미리 사서 읽었어야 했으나 항상 저질러 놓고 까먹는 몹쓸 기억력 때문에 아직 읽...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marie1823/223190830660  정석헌 작가의 책 제대로 읽는 법 저자 강연  안녕하세요. 서울 송파구 잠실에 있는 더공감플라워카페입니다. 오늘 #정석헌 작가의 책 #책_제대로_읽는 _...  blog.naver.com



<<책 제대로 읽는 법>> 단톡방입니다. 참여코드는 2page 입니다.


https://open.kakao.com/o/g4ZApTdd


매거진의 이전글 인풋의 100배 효과를 내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