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 긍정 프로젝트
바디 포지티브: 내 몸 긍정 프로젝트, 사회적 웰빙을 위한 시작점
최근 소셜미디어에서는 지극히 날씬한 몸매를 끊임없이 보여줍니다.이처럼, 지속적으로 노출된 날씬한 몸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영향을 받게 되죠. 미디어에서 획일적으로 날씬함만을 강조한 몸에 대한 이미지들은 미디어 수용자들에게 섭식장애, 신체불만족, 비교 심리 등의 부정적 영향이 커져갔습니다. 이에 따라 건강해 보이지만 여전히 날씬한 신체이미지를 유행시킨 피트스피레이션(#fitspiration) 현상이 최신 트렌드를 이끌어 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트렌드 마저도, 지나치게 단련된 획일적인 몸매에 대한 사회적 열망을 더욱 부추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건강한 바디이미지를 공유하는 문화로 이어지지 못하고, 여전히 획일적인 바디이미지 추구를 나타내 신체이미지의 다양성도 존중되지 못했고, 긍정적인 신체 가치관도 확립해주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소셜미디어에서의 긍정적 바디이미지: #bodypositivity #bodypositive
이미지 중심의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은 2018년에 긍정적 신체이미지를 공유하는 계정이 인기를 끌면서, 해쉬태그 긍정적 바디이미지(#bodypositivity)가 2,195,968개의 게시글이 생겼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블로그나 뉴스 미디어 매체에서 긍정적 바디이미지를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소셜미디어 계정을 적극적으로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아쉽게도 아직 우리나라에서, 바디 포지티브 열풍이 불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긍정적 바디이미지 개념을 중심으로, 바디 포지티브 현상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긍정적 바디이미지는 무엇일까요?
긍정적 바디이미지(positive body image)는 바디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의 체계적인 확장을 통해 개념을 확립되었습니다(Tylka, 2012, 2018; Tylka & Wood-Barcalow, 2015). 이들 연구에 따라 기본 정의와 구성 요소를 설명드리면, 긍정적 바디이미지는 신체에 대한 존중과 사랑을 포괄하는 복합적인 개념입니다. 이러한 개념에는 여섯 가지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신체 감사 (body appreciation): 신체적 기능, 건강함에 대한 감사함뿐 아니라 자신의 신체이미지의 특이사항도 함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
둘째, 신체 인정과 사랑(body acceptance and love): 이상적인 신체이미지와 부조화를 이루더라도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
셋째, 아름다움에 대한 폭 넓은 개념화 (conceptualizing beauty broadly; perceived beauty): 아름다움에 대해 내적 성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의 아름다움을 인지하는 것.
넷째, 신체 돌봄을 위한 투자 (adaptive investment in body care): 건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수분 섭취 등을 잘 챙기는 것.
다섯째, 내적 긍정성 (inner positivity): 외모나 행동에서 친절하고, 배려심 깊은 마음가짐 행동 등을 표현하는 내적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추는 것.
여섯째, 부정적 정보에 대해 보호 장막을 갖는 것 (protective filtering of information): 부정적인 바디이미지 관련 정보를 거르고, 긍정적인 신체이미지 관련 정보를 선택적으로 흡수하는 행동하는 것.
긍정적 신체이미지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편협하고 왜곡된 신체이미지를 재현하는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거부할 수 있고, 자신의 바디이미지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미디어 정보를 거를 수 있는 기준을 갖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긍정적 바디이미지를 표현하는 미디어 환경을 만드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긍정적 신체이미지가 어떤 것인지 인지하고, 실천한다면, 편협된 신체이미지를 거부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기준을 갖고, 폭 넓은 개념의 신체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신체자신감을 길러줄뿐 아니라 건강한 삶과 사회적 웰빙을 위한 다양한 긍정적 생각을 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 신체 다양성, 모든 여성은 아름답다는 메세지를 잘 전달하고 있는 기업이 있어 소개드려요.
도브(Dove)은 여성의 자존감 교육,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자 시도하고 있는 기업이죠.
제가 인상깊에 보고, 많이 인용하고 있는 광고, 캠페인이기도 해요. 다음 글에 더욱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보도록 할꼐요. 누구나 아름답다고, 그 자체로 완벽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멋지지 않나요?
그러나 소셜미디어에서 한국 관련 콘텐츠는 찾아보기가 어렵지 않나요? 아직 긍정적 신체이미지로의 사회적 움직임도 많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맞는 긍정적 신체이미지의 개념이 널리 확산되도록 노력해 보고자 합니다.
긍정적 바디이미지에 대한 기본 개념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바디이미지는 다양한 여러가지 측면에서 형성되는 것입니다. 몸과 마음을 모두 챙기고, 완전한 나에 대한 진정한 사랑을 함께하는 것이 긍정정 바디이미지의 시작이겠죠?
앞으로, 긍정적 바디이미지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내 몸과 마음을 긍정해 보고, 내 몸과 마음을 아끼고 사랑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