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어는케이트쌤 Jul 03. 2021

Family Management 목차

앞으로 함께할 우리의 여정표

1장. 부모의 리더십

Leadership


 먼저 1장에서는 부모의 리더십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자녀와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엄마와 아빠는 부부로써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자녀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다. 부모의 리더십이야 말로 성공적인 가정경영의 첫째로 꼽지 않을 수 없다.


 기업에서는 리더십의 요소로써 진실성, 단호함, 집중력, 훌륭한 대인관계, 소통능력등을 꼽는다. 성과를 내어 이윤을 내고 기업을 지속해야 하는 기업의 리더와 가정의 리더는  장점이 달라야 하겠지만  맥락에서는 같다. 훌륭한 리더들은 자기관리를 잘하고 자신을 리드하면서  팀을, 나아가  조직을 이끌어 나간다. 1장에서는 부모의 리더십에 대해 세분화하고 가정경영에 있어서 이야기한다.


2장. 소통능력

Communication Skill


소통은 가족 구성원 모두가 서로 잘 해내야 하는 부분이다. 부부간의 사이는 좋은데 아빠와 아들 간의 사이가 안 좋다 거나, 부모와 자식 간의 사이는 좋은데 자식들 간의 사이가 안 좋다 하는 경우들을 포함하여 불편함이 있는 가족은 좀 더 원활한 소통을 할 필요가 있다. 가족 중 특정한 누군가가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소통에서 중요하게 인지 하여야 하는 부분은 Communication 이란 늘 쌍방향이라는 것이다. 어느 한쪽만 양보를 하거나 희생을 해서는 안 된다. 평화롭게 양쪽의 불만을 최소화하면서 해결책을 찾아 나가는 방향으로 소통해 나가야 한다.


3장.  가족 구성원들의 자기개발

Personal Development

 

 가정은 가족 구성원들이 경험하는 가장 첫번째 사회이다. 그 작은 사회들이 마주하고 있는 것이 우리가 현재 모두 함께 살아가고 있는 하나의 사회, 국가이자 지구촌이다. 우리 모두는 이 지구촌에서 ‘경제활동’을 하며 살아간다. ‘경제’라는 것은 단순히 내 주머니 또는 통장안에 있는 돈의 양이나 숫자가 아니다. 화폐란 내가 가진 재화 또는 용역을 교환하기 편리하도록 하려고 만들어진 도구이며 그렇게 교환을 하기 위해서는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생산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정의 구성원 모두가 가정이라는 작은 사회 안에서 충분히 스스로를 개발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하고 그 구성원들이 서로를 격려해 가며 도와주어야 한다.


4장. 가족 규칙과 지속성

Rules and sustainability 


 혼자 사는 1인 가정이라 할 지라도 스스로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규칙이 필요하다. 우리의 몸은 자연스럽게 규칙적인 환경을 찾는다. 예를 들면,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면서 뇌가 호르몬 분비를 정해진 시간에 알맞은 양으로 분비할 수 있도록 하면서 비만이 되는 것을 막 듯, 규칙이란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한 명만 살고 있는 공간이라도 그 한사람의 24시간이 원활히 흐르기 위해 규칙은 필요하다. 1인, 2인, 3인.. 그 이상이라면 더더욱 모두 함께 같은 시간과 공간을 공유해야 하기에 규칙이 필요하다. 규칙은 가족의 행복을 지속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지속성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


5장. 혁신

innovation


 가정이라고 해서 그 저 육체적 및 감정적 휴식만 제공하는 시대는 이제 지났다. 정보화 시대 그리고 더 나아가 코로나가 앞당긴 AI의 시대에 가정의 모습은 달라질 수밖에 없고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변화해 나가고 받아들여가야 한다. 앞서 말했 듯 가정은 1차적 사회이다. 가정 구성원들이 제대로 된 자기개발을 하면서도 안식처 및 휴식처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밖의 큰 사회와 발 맞추어 나가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도 혁신은 중요한 요소이다.


6장. 공간관리

Managing distance


 코로나로 인해 공간이라는 의미가 더욱 중요해졌다. 함께 물리적 공간을 공유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을 것이며, 가족이란 끈은 감정적인 공간도 공유하게 한다.

 

 가정경영에서 이야기하는 ‘공간관리’란 단순히 물리적 공간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당연히 물리적 공간을 공유함에 있어서 규칙이 필요하다. 서로 배려해 주어야 스트레스 받지 않는다.


 부부사이에도 서로 지쳐 있을 때 잠시 보지 않고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여 감정을 추슬러야 할 때가 있다.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해 지나치게 의지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오히려 사이가 좋기도 하다.

 

 부모자식 사이에도 사춘기에 접어든 자식과 부모사이의 적당한 물리적 및 감정적 거리 유지가 필요하다. 이러한 공간 및 거리 관리를 통하여 가족 모두가 행복할 수 있다.


7장. 건강관리

Health & safety


 기대 수명이 길어지면서 몸 관리가 정말 중요해졌다. 몸이 건강하지 않으면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너무나 자명하기 때문에 건강을 잘 관리해야 하는데 우리가 매일 생활하는 가정에서 그 관리가 이루어진다.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그 만큼 영양학적 지식도 필요하고 우리 몸에 대해서 공부해야 한다. 무엇보다 꾸준히 운동을 실천하는 것은 더 강조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


8장. 경제적 관리

Finance


 많은 사람들이 정부도 기업이라는 것을 잊곤 한다. 가정에서의 'finance'는  가정의 정말 많은 부분을 책임지고 있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고 하지만 돈이 없으면 불행하며, 가정의 많은 기본적인 요소들을 운영할 능력조차 잃게 된다.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과 다른 점은 가정의 경제적 관리는 그 성공으로써 가족 구성원들의 인간의 존엄성을 죽는 순간까지 지켜 줄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부동산이나 주식 등도 단순히 투기라는 생각을 버리고 현명하게 배울 필요가 있다. 또한 그 자산 및 예산을 똑똑하게 운용하는 법도 알아야 한다.


9장. 문화

Cultures and events


 많은 사람들이 ‘귀찮다’라는 이유로 크고 작은 이벤트들을 중요시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인간은 놀면서 느끼고 놀면서 성장한다. 여기서 ‘논다’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 'play' 하면서 배우는 것이다.


 공부를 노동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감과 즐거움을 느끼며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가정마다 명절을 지내는 방법, 외식을 하는 방법 등 각각의 문화와 이벤트가 있다. 가족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꾸준히 문화와 행사들을 함께 해 나간다면 그것들이 갖는 의미는 더욱 커질 것이다.


10장. 좋은 예

Great examples  


 마지막 장에서는 그 동안의 이론적인 부분들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실질적으로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 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싶다. ‘가정’의 소중함과 의미에 대해서 좀 더 피부로 느낄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은 매주 주말에 업데이트 됩니다. 저에게 정말 소중한, 제 글을 읽어주시는 구독자 한 분 한 분 모두 정말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