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tie Bomi Son 손보미 Mar 04. 2019

[Allure] 10년 차가 1년 차에게

2019년 3월호 얼루어 커리어 칼럼 - 손보미

3월 다시 출발선에 섰다. 10년 이상 자신의 분야에서 차근차근 성과를 이뤄온 5명의 여성 리더에게 2019년,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에 대해 물었다. - 에디터 황보선 기업인 손보미

2019년 3월호 얼루어 잡지 표지모델 크리스탈
5명의 여성 리더 중에 하나로 커리어 관련 칼럼을 쓰게 되었어요!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야 할텐데... :)



사회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Cooperation (협동).

대부분의 업무는 혼자가 아닌, 여러 사람의 협력을 통해 결과를 이뤄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내가 원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관철해야 하는지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원활한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은 필수다. 나는 남자보다 여자가 많은 외국계 소비재 회사에서 일한 뒤 창업을 했다.


IT와 금융을 다루는 ‘핀테크’업계에 뛰어들면서 내부 구성원뿐만 아니라 외부 파트너사까지 남성인 환경으로 바뀌었고 이 업계는 남성적인 문화와 전문 기술 지식을 요해서 이를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 호기심을 가지고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했고, 상대적으로 내가 잘 아는 분야 (마케팅, 전략, 운영, 글로벌 사업 등)에 대해서는 좀 더 이해하기 쉬운 언이로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요즘에는 따로 ‘투자 자산 운용사’라는 시험도 준비 중이다.


비전문 분야에 대해 소통하고 협업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길. 온몸으로 부딪히면서 그들만의 문화와 이야기를 존중하며 유연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19 면접시 인재상은?


 Ready - Inegrity - Focus -

Flexibility - DNA


회사에 대해 충분한 공부를 했는가(Ready), 거짓 없이 솔직한 답변을 하는가 (Integrity), 핵심과 논점을 간단하고 정확하게 이야기하는가(Focus), 어떠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하는가(Flexibility)를 고민한다. 마지막으로 회사와 DNA 가 맞는지에 대한 판단을 한다. 나도 취업시장에 나가 면접을 보며 힘든 시기를 겪었다. 그때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세모, 네모 등 회사마다 각각의 특성이 있는데, 만약 내가 동그라미라면 동그라미와 같은 회사를 만나는 것이 취업이라고. 그러니 모든 회사에 합격할 필요가 없다. 나와 잘 맞는 회사, 나와 비슷한 DNA 를 가진 회사를 만나 즐겁게 일하는 게 지원자와 회사에 모두 이득이다.



만약 20대로 돌아간다면 앞으로의 커리어를 위해 무엇을 하고 싶나.

나 스스로를 돌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쓰고 싶다. 좋은 책과 좋은 영화를 통해 간접 경험을 하고, 다양한 외국어를 공부하며, 여행, 봉사활동, 놀이를 하며 국내외 다양한 사람과 소통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식단과 운동. 절제하며 양보하고 배려하는 좋은 습관도 들이고 싶다.



사회초년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Less Time Dreaming,

More Time Doing!


꿈을 꾸는 일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실천하고 행동하는 삶에 무게 중심을 두면 어떨까. 이론과 실제가 다르다는 것을 온몸으로 부딪혀 배운 경험들은 진짜 내 것, 내 실력이 된다. 남이 아닌 나 자신으로 살면서 스스로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갈 수 있기를!



P.S. 추가로 제출했지만, 편집된 내용 중의 일부를 더 공유합니다. 제 생각과 비슷하다고 느낀, 최근 레이디 가가(Lady GaGa)의 인터뷰에서 봤던, 인상적이었던 문구를 추가로 공유합니다.

Stay true to who you are! :)



Your body belongs to you.

Your mind belongs to you.

Your emotion belongs to you.

Just always be true to yourself.

Exercise what you want to be all the time.

If you don’t feel comfortable doing something then don’t do it.

Stay true to who you are.


<함께 보면 좋을 #커리어 관련 글>


* 스타트업에서 인재 찾기

* 훌륭한 서퍼가 되는 법 - 인생/사업의 파도 (feat. 스타트업 경영)

* 일과 가십의 상관관계

*글로벌 마케터에서 AI로 금융 대중화를 꿈꾸는 사업가로


-----------

글 손보미 (Global CEO at QARAsoft. Inc)


콰라소프트의 글로벌 CEO로 비즈니스 전략과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정보들을 대중화하는 것이 세상에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 중에 하나라 믿으며, 지금은 딥러닝+핀테크를 접목하여 QARA.AI, KOSHO (코쇼) 등을 통해 전세계의 금융정보와 기회를 나누는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과거 세계경제포럼 (다보스포럼) 글로벌 쉐이퍼, Top 100 Women in Fintech, 대한적십자사 홍보자문위원으로도 활동 한 바 있으며, 33개국 100 여개의 도시에서 여행, 출장, 봉사활동을 하면서 2권의 책을 출판한 바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과 가십의 상관관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