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tie Bomi Son 손보미 Mar 05. 2020

금테크, 골드바 구입이 좋을까?

금(Gold) 투자 방법 5가지

경제가 어려우면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 관심이 높아집니다. 화폐는 언제든지 가치를 잃어버릴 수 있고요.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달러, 엔화, 금, 채권이 대표적인 안전자산에 자금이 몰리게 됩니다. 오늘은 그중 금 투자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matdflo, 출처 Unsplash



금에 투자하는 총 5가지입니다. 먼저 직접 구매를 통해 투자하는 방법을 확인해볼게요.


금 직접 투자 1. 골드바


먼저 골드바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살 수 있습니다. 인터넷 매매는 안됩니다. 본점이나 지점을 방문해서만 거래할 수 있는데요. 거래할 때 수수료 5~7%, 부가세 10%, 되팔 때 수수료를 5% 또 내거든요. 결국 골드바는 매입 후 보통 금값이 20% 이상 올라야 수익을 보는 구조입니다.

보관도 어려워서 개인이 골드바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죠. 그나마 장점이라고 꼽으면 매매차익에 대해서 비과세라는 점 정도 뿐입니다.


금 직접 투자 2. 금통장(골드통장)


일반 통장처럼 인터넷 거래나 자동이체, 언제든 현금으로 뽑을 수도 있죠. 금통장은 0.01g 단위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득 본 돈에 배당소득세가 15.4%가 붙구요. 매매수수료가 매수와 매도할 때 두번 바로 내기 때문에 가입하자마자 대략 2% 정도의 손실이 생깁니다.

또, 달러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환율과 금값을 모두 예측해야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금통장도 개인적으론 추천하지 않습니다.


금 직접 투자 3. KRX 금거래소를 통한 투자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인데요. 바로 KRX 금거래소에서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1g씩 매매가 가능하구요. 온라인 매매 수수료가 0.2~0.3% 정도로 수수료가 가장 저렴합니다. 하지만 살 때 한번, 팔 때 한번 총 두번 내는건 똑같습니다. 그리고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도 비과세라서 비교적 장점이 많은 편입니다. 현물로도 인출할 수 있는데, 그땐 부가세가 붙습니다.


하지만 제일 편한 점은, 증권사 중 한곳에 계좌를 개설해두면 HTS, MTS를 통해 언제든지 거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거래 시간은 주식시장과 동일합니다.





다음 두가지 방법은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금 간접 투자 1. 금펀드


말그대로 펀드인데요. 펀드이기 때문에 펀드매니저한테 주는 보수와 선취, 후취 선택해서 수수료를 내야합니다. 이 금펀드는 금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다른 광물에도 함께 분산 투자를 합니다. 펀드라 펀드매니저의 실력에 따라 수익이 정해지는 편이죠.



금 간접 투자 2. 금 ETF


금 ETF는 금 펀드가 주식 시장에 상장한 형태로, 일반 주식처럼 한주씩 거래할 수 있습니다.


NH 투자증권을 기준으로 보면 200만원 미만 거래시에는 0.198%의 매매수수료에 500원이 더 붙구요. 200만원 이상 거래 시에는 0.198% 정도의 매매수수료가 듭니다. 그리고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15.4%가 듭니다.

금투자방법에 대해 전체적으로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금 투자 방법 5가지 (출처: 코쇼 KOSHO 유튜브)


금테크는 HTS나 MTS로도 쉽게 투자할 수 있기도 하고, 직접 현물로 거래할 수도 있어 그 방법이 더 다채로운데요. 편하고 쉽게 거래를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금은 장기투자니까요. 여유 자금이 있으시다면 조금씩 투자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고배당주 찾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