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락다운 음식, 만두 만들기

모모 만들기

by kaychang 강연아

인도 지인에게서 받은 락다운 동안의 메시지 중 락다운 음식으로 모모, 즉 만두가 있었습니다.

(웃자고요!)

제겐 만두 하면 명절 음식으로 기억됩니다. 친정집에서는 내 기억으로 결혼 전에 만두를 빚어본 일이 없었네요... 명절에는 큰댁에 가서 제사를 지냈으므로 거기서 떡만둣국 먹고요, 만두라면 중국집 군만두랑 분식집 찐만두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막상 결혼을 하니 이북 출신 아버님 덕택인지 시댁은 만두를 매번 빚는 것이에요. 물론 빈대떡도 부치고...

일단 손이 많이 가는 음식임에는 틀림이 없네요...
그런데 일단 시작이 반입니다. 막상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락 다운되면서 만두를 벌써 두 번이나 만들어서 냉동고에 넣어두고 반찬이 마땅치 않을 때면 먹곤 했답니다.

제가 하면 모든 것이 쉬워집니다. 따라 해 보세요.
만두 반죽은 미리 해놓지요. 집에서 짜파티(로티), 파라타 등을 자주 해 먹으니 밀가루 반죽은 쉽게 할 수 있어요. 그냥 물과 소금 반죽해서 비닐에 넣어서 전날 만들었으면 냉장고에, 오전에 만들었으면 실온에서 몇 시간 숙성시켜 둡니다.

그럼 밀가루가 아주 쫀닥해집니다. 그동안 안에 들어가는 재료를 만들어 놓습니다. 이때는 기구를 이용하면 쉽답니다. 재료들 이야기한 것 중에서 없으면 없는 데로 패스, 있으면 더 추가 가능합니다.

김치(혹은 고기), 양배추나 배추, 부추, 양파, 파, 당근, 당면, 두부, 마늘, 계란, 소금, 후추

1. 두부는 물기를 짜서 부수어 놓습니다.
2. 물이 끓으면 당면을 집어넣어 불려서 놓습니다.
3. 고기는 다져서 마늘, 후추, 소금 간 해서 볶습니다.
4. 김치의 경우는 국물을 짜서 다지기에 넣거나 손으로 다집니다.
5. 불은 당면, 양파, 파, 부추, 양배추, 당근 등 야채 다지기에 다집니다. 잘 안 다져지면 꺼내서 작게 다져놓습니다. 소금, 후추 집어넣습니다. 물이 생기면 꼭 짭니다.
6. 계란 한, 두 개를 넣어 모두 섞어 놓습니다. 마지막에 신의 한 수로 참기름을 추가합니다.
7. 숙성된 밀가루 반죽을 밀어서 일정한 크기로 잘라서 안에 속을 넣고 찌면 됩니다.
8. 왕만두도 좋습니다. 찜기에 넣고 쪄서 식힌 다음 비닐에 담아 냉동고에 저장합니다.
9. 양념장은 양조간장, 식초, 고추 썰은 것으로 만들어서 찍어 먹습니다.

****

예전 아르마니아 친구의 아야는 닭고기 다짐이나 양고기 다짐에 양파만 넣어서 모모를 만들었어요. 러시아 식인 듯합니다. 그런데 맛있더라고요. 양파를 아주 많이 다집니다. 눈이 매워요! 이런 식도 괜찮은데 마늘은 좀 추가하시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중국 친구인 에밀리는 만두소 양념(고기, 양배추, 양파, 파, 당근 정도?)에 계란을 많이 집어넣어 젓가락으로 휘젓던데요... 우리네는 두부와 당면으로 속이 어우러지게 하는데 비해 중국 스타일은 계란으로 속을 뭉쳐주는 듯했어요. 그리고 아주 작게 만들었는데 키도 작고 손도 작아서 아주 앙증맞은 모모가 되더군요. 한입 크기의 물만두를 만들어 주곤 했습니다.

저는 만두뿐 아니라 함박 스테이크에 들어가는 고기를 살 적에 인도에서는 가게에서 다져놓은 것은 되도록 안 삽니다. 왠지 찝찝해서요... 가슴살이나 다리살만 사서 집에서 다져서 이용합니다. 혹은 닭고기를 본리스(boneless)로 되어 있는 것을 살만 발라내고 이용하고 뼈 등은 수프(국) 끓일 때 이용하지요. 그럼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들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한국식의 소고기 만둣국도 좋지만 닭뼈를 푹 삶아서 놓은 국물을 이용한 만둣국도 감칠맛이 있습니다. 양배추와 양파, 당근, 프렌치 빈등을 채 썰어 마늘, 간장과 볶다가 닭뼈 국물을 붓고 만두를 집어넣습니다. 이때 빚은 만두는 좀 작은 것이 맛있습니다. 삶은 당면도 나중에 집어넣으면 좋습니다. 마음을 울리는 치킨 수프가 됩니다. 이때도 마지막에 참기름 한 방울! 제가 참기름을 많이 사용합니다.

일하는 사람도 없으니 혼자 하려면 힘듭니다. 아이들과 같이 한다던가 남편과도 같이 만들면서 시간을 보내면 좋지요? 밀가루 반죽을 밀대로 미는 것은 힘드니까 남편분이 도와주세요.
왕만두를 만들어 놓으면 한 사람당 2-3개씩 분량 해서 냉동고에 넣어두면 반찬 없고 국물이 당길 때 멸치 맛국물 내어서 간단 만둣국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다른 야채가 없더라도 양파나 감자만 집어넣어도 맛있지요.

락다운 음식 만두 만들기 소개였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위의 찜기가 참 쉽게 많이 찔 수 있어 좋더라고요. 기구 이용하면 참 간편합니다.)

(모양이 제각각입니다. 반죽도 남편표라서 도톰한데 쫄깃하니 맛있답니다. 인도 밀가루 숙성해 놓으면 괜찮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