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ychang 강연아 Oct 28. 2021

COVID19,  8가지 새로운 질문과 답변

인도 현 상황을 잘 파악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봅니다.

 위 내용은 T Jacob John 교수의 최근 강연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Sanjay Verma, PGI(Post Graduate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 Research, Chandigarh) 교수 편집

*T Jacob John

Former director at ICMR’s Centre of Advanced Research in Virology


****


여전히 예측 불가하고 예상치 않은 백신 부작용 등이 뒤섞인 불확실성이 농후한 상황이지만, 일상이나 사회 생활은 포기할 수 없기에 정부의 방역 지침을 잘 따라야하는 현실입니다. 하기 인도의 팬데믹에 관한 질의, 응답은 나름대로 인도 현황과 전망을 거시적으로 가름해 볼 수 있을 것 같기에 공유합니다. 지역에 따라 상황이 다를 수 있고 개개인 의견 또한 다를 수도 있을텐데요... 그러려니 가볍게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질문 1 > 향후 인도에서 COVID유행이 발생할 것에 두려워해야 하는가?


Ans: 인도에서 대유행 단계는 끝났다. 실제로 기대되는 진정한 혈청 민감도는 인구대비 약 95%이다 (필요보다 훨씬 높음). 이미 서구 세계가 우려하는 델타 변종을 통과했다. 우리는 (인명을 희생하면서) 백신 접종의 큰 도움 없이 대유행 국면을 끝낼 수 있었지만, 백신 접종은 미래에 유행이 닥쳐올 경우 이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적어도 2022년 마지막 분기까지는 그런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단연코) 없을 것이다. 그 이후 상황에 대해서는 어떻게 진전될 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변종들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는 것이다. 즉, 만약 어떤 변종들이 상당한 백신 면역 회피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 변종들에 대한 감시.경계를 유지하면서 아직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특히 어린이)에게 예방접종을 확대하는 것이다.


질문 2 >  지금 단계에서 어린이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A:  예, 어린이들은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한다. 아이들이 가벼운 질병을 가지고 있지만, 관련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만약 아이들이 보호받지 못한다면, 아이들이 감염 숙주 역할을 할 수 있고, 미래에 변종이 생길 수 있다. 풍토기 (endemic period) 동안 질병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예방 접종해야 한다. 당국이 승인하는대로, 12-18세부터 시작해서 안전safety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더 안전하게 추진하려면 6-12세 먼저 그리고나서 6세 이하로 구분해서 추진할 수 있다.


학교는 MR 캠페인에서처럼 아이들의 예방접종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점차적으로 COVID 백신은 일상적 면역(UIP)의 일부로서 어린이들을 위한 또 다른 백신이 될 것이다.


질문 3 > 인플루엔자 처럼  COVID 또한 연간 예방접종 필요성이 있을까?


A:  있음직하지 않다. 최대 1~2회의 추가 부스터샷이 장기간 보호를 위해 필요할 수 있으며, 특히 면역억제제의 경우 접종 완료후 시점부터  6-12개월간 백신 유효기간이 지난 후 필요하다.

COVID는 인플루엔자보다 잠복기가 길기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혈액에 항체 역가titer (농도를 표현하는 방법)를 높게 가질 필요가 없다. 체내 습득된 면역기억력으로 반복되는 감염 관리를 충분히 할 수 있다.


질문 4 > 다왈리명절이 가까이 왔다. 사회적 거리 유지가 헝클어지고 과밀overcrowded해 질텐데, 이를 두려워 해야 할 필요가 있는지?


A: 아마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면역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들 중 일부는 돌파감염을 일으킬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일반적인 감기처럼 경미할 것이다(>95%는 이미 면역계에서 감염되었으므로 재감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일상생활 영위하되,  마스크는 계속 쓰기를 권한다.


질문.5 > 학교는 계속 문을 닫아야 하는가? 아니면 개학이 옳은 결정인가?


A:  대유행 기간 동안 휴교하는 것은 옳은 결정이었다.

그러나 이제 풍토병단계endemic phase에 접어들었다. 지금은 휴교해서는 안 된다. 어린이를 정기적으로 학교에 보내야한다(기침/감기/열병이 있는 경우는 제외).

최소 5세 이상 아동은 예방접종을 받을 때까지 마스크 사용을 장려해야 한다. 감염 건수가 다소 늘어나더라도 대부분 경미할 것이기 때문에 휴교해서는 안 된다. 또한 학교 개교를 위해 아이들의 예방접종이 필수조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


질문 6 > 입원 전에 모든 환자를 진단검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자원 낭비라고 생각하는지?


A: 입원 전 COVID 격리 검진은 PGI를 포함한 많은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다. 적어도 향후 6개월은 더 지속되어야 하며 그리고 나서는 인플루엔자나 RSV (1세 이하 폐렴 유발 바이러스) 접종 정책처럼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질문 7>  COVID 근절이 가능한가?


A: 그렇다, 지금까지 어떤 동물 숙주도 알려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지금이 가장 좋은 시기이다. 일단 동물을 감염시키기 시작하면, 근절은 불가능한 일이 될 것이다.

범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관한 논문도 나오는 중에 있다.


질문 8> 마스크를 얼마나 더 사용해야 하는지?


A: 사실 병원에서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좋은 관행이며  많은 다른 질병들로부터 보호해 준다. 병원에선 계속 마스크를 써야한다. 시민들은 적어도 6개월 동안은 계속 써야하며 그후부터는 점차 줄여나갈 수 있다. 공공장소에서 마스크가 아름다운 얼굴을 가려서는 안 된다, 궁극적으로 마스크 착용을 폐지해야 한다.



(표지 사진은 요즘 감사러 인도의 대표적인 도매시장인 사로지니 마켓에 가서 찍은 사진임. 대체로 코스크나 턱스크등을 하고 있음.)


#인도에서공부하기 #코비드19향후예상되는시나리오

작가의 이전글 까르와 쵸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