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강황차 마시기

어떻게 강황차를 만드나요?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by kaychang 강연아

제가 예전에 강황의 좋은 점에 대해서 얘기했나요?

*구박사에 의하면, 만병통치약이나 다름없습니다. 통증, 특히 관절염의 통증을 줄여주고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염증에 대항하는 소염제 기능이 탁월합니다.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고, 위궤양에 대응하며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고 암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간을 보호하고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요즘같이 집콕하는 우리들이 우울증이 걸리기 쉬운데 우울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북돋워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합니다.

또한 커큐민에는 혈당을 낮추고, 췌장을 자극해서 인슐린을 분비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으로는
1.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 중이라면 피하라고 합니다.
2. 커큐민의 효능 중 하나인 항혈소판제가 어떤 이들에게는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피가 응고하는 것을 막기에, 수술이 예정되어 있거나, 상처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3. 당뇨병 환자도 주의해야 합니다. 커큐민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이미 먹고 있는 당뇨병약과 함께 혈당을 이중으로 낮출 위험이 있으니까요.
4. 담석이 있는 사람도 피해야 합니다. 커큐민이 담즙 분비를 촉진하니까요.
***
가장 좋은 것은 유기농으로 재배한 신선한 강황, 투메릭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인도음식 만들 때 강황을 갈아서 사용하면 더욱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선 구울 때 밀가루 대신 강황가루를 발라서 구우면 비린내를 잡아주고 돼지고기 삶을 때(수육) 반 스푼 정도 넣으면 잡내를 없애줍니다.

요즘 투메릭이 시장에 많이 나옵니다. 깨끗이 씻어서 잘라서 말리면 강황차로 드실 수 있고요. 이것을 가루로 만들어 놓으면 수시로 우유에 타 먹거나 요리 등에 이용할 수 있는데 직접 만들었기에 믿을 수 있어 좋습니다. 자녀들에게 잠자기 전에 따뜻한 우유에 강황 조금-반 스푼과 꿀을 넣어서 주면 색깔도 노랗게 이쁘고 맛도 있어서 좋아할 겁니다. 영양도 있고 속을 편안하게 해서 잠도 잘 옵니다.

사실 강황가루를 사려고 보면 가격이 너무 제각각이지요. 저렴한 것도 있고, 오가닉이라고 하는 것은 가격이 10배 이상 차이나기도 합니다. 제가 오가닉 페어에 여러 번 다녀봐서 아는데 색깔도 제각각, 가격도 제각각인데 북동쪽 인도 사람이나 라닥에서 온 사람들이 파는 강황가루를 사게 되더라고요. 괜히 우리처럼 생긴 사람들이 파니까 정감이 가서 인 듯합니다. ㅎㅎㅎ

인도 지인은 Tata Sampaan이나 요가 구루가 세운 기업인 Patanjali표를 믿을 수 있다고 추천합니다. 특히 파탄잘리는 가격도 참 착합니다.ㅎ 전 요리할 때는 파탄잘리 표를 이용합니다.

전에 저는 아침에 강황을 따신물과 같이 먹는다고 했지요? 꿀에다가 미리 통계피와 통후추를 넣어서 한 달 이상 숙성을 시켜 놓습니다. 그 꿀과 꿀 안의 통후추 한두 개와 강황 반 스푼 정도를 따신물에 넣어서 먹습니다. 강황은 후추와 같이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합니다.

인도의 유명한 강황, 많이 먹어 버릇합시다!

일전에 강황과 여주를 말려서 같이 섞어놓았습니다. 여주는 물론 말린 후 두 번 덖었고요... 요즘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려면 뜨거운 물을 수시로 먹어줘야 합니다. 강황 한, 두 개와 여주 세 개면 물 1리터 끓이면 됩니다. 두, 세 번 더 끓여도 색깔이 아주 예쁘게 노란색 차가 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