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ychang 강연아 Aug 05. 2022

초등학교 만5세 입학에 대하여

인도의 1학년은 5세반부터 !

요즘 교육에 관한 국내뉴스는 온통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만 5세로 한 살 낮추는 방안에 반대한다는 내용입니다.

일주일전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사회적 양극화의 초기 원인은 교육 격차”라며 “취학 연령을 1년 앞당겨 사회적 약자 계층이 빨리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보고를 받은 윤석열 대통령은 “초·중·고 12년 학제를 유지하되 취학 연령을 앞당기는 방안을 신속하게 강구하라”고 했습니다.


​정부는 취학 연령을 앞당기면 지역이나 가정 여건으로 발생하는 교육 격차를 조기에 해소할 수 있다고,  영·유아 시기에 들어가는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본 것이지요.


제가 인도에 오래 살게 된 주요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인도 교육때문인데요. 그중에서도 넘 좋다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만 5세 반의 1학년 진학인 것입니다.  


****


이곳 인도에서는 5살 반만되면 1학년이 된다. 사실 2살 반부터 유치원을 다니면서 약 3년간 유아, 유치원교육을 충분히 받기에 5살 반이라면 초등교육을 받기에 적당하다.


****


우리 큰아들은 한국서 1학년을 마치다 와서 인도 사립학교에 입학시 또래 인도 동급생들보다 1살이나 2살이 많았습니다. 둘째는 인도에서 태어났기에 2살 반부터 유치원을 다니고 2년간 유아원 과정을 끝내고 학교에 입학하여 유치원 1년을 다녔습니다. 그리고 5살 반에 1학년이 되었지요.


제가 여기서 교육과 학교 입학 관련된 일을 하다보니 인도로 공부하러 오는 유학생들이나 부모의 직장 따라서 인도로 온 자녀들의 경우 일단 동급생들보다 나이가 기본으로 1살이상 많습니다. 더군다나, 영어의 제약 때문에 한학년이나 반학년 내려서 입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동급생보다 2살 내지는 3살이 많게 되지요.

성장 발육도 타 인도 학생들에 비해 좋은 우리 한국 학생들이 동급생 앞에서 눈에 띄게 크거나 해서 주눅이 들어있는 경우를 여러번 보았습니다.


그럼 인도에서의 조기 입학?장점을 살펴볼까요?


제일 큰 장점으로 17,18세가 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생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3학년제 대학교(인도는 칼리지가 많아서 고등교육이 3+2 시스템이 주가 된다)를 졸업하면 20, 21살에 사회에 발을 디디게 됩니다. 우리나라 청년들처럼  의무 군복무제도 없으니,  20대 말에는 유수 기업의 관리자가 되있거나 30대 말이면 사회경력 20년 사장이 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본답니다.


저자신도 생일이 3월 초이고 부모님의 연세가 있다보니 또래보다 1년 일찍 학교에 입학했었는데 그렇다고 뒤처지거나 한적이 없고 장점이 훨씬 더 많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오래 전부터 학교에 일찍 보내는 것에 대찬성이었습니다.


특히 요즘 어린이들 육체적 성숙도 빠르고 정신적인 발달도 빠르기에 일년 일찍 학교 보내는 것에 왜 그리 반대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일단 5세부터 학교에 입학하는 것을 허용하고 아동의 개인적인 발달 상황에 따라 1년을 늦게 취학할 수도 있도록 하는 중재적인 법안이 강구되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한해 늦춰 보내는 데 대한 주변의 사회적인 색안경이 없어져야지 될 것 같습니다.

여러 국제학교와 공립학교의 모습들.





작가의 이전글 매직 이얼즈(Magic Years)의 추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