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식물과 나무들 II

파파야, 박 등

by kaychang 강연아

전편에 이어서...

5. 파파야

몸에 좋다고는 알고 있지만 이번에 구박사를 참조하니 정말 좋은 과일이네요. 좀 더 가까이해야 하겠습니다.ㅎ


-천연의 항히스타민제 작용을 하며, 감기ㆍ감염을 예방 및 치료한다.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체내의 독소를 효과적으로 분해한다.

-콜라겐을 강화하여 조로를 예방하고 조직의 노화를 막는다.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산화를 방지하고 생합성을 촉진한다.

-인터페론ㆍ면역글로불린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암에 대한 면역력을 향상한다.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체지방을 분해한다..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항히스타민 물질의 생합성을 도와 항알레르기 작용을 한다.
-장내 젖산균을 증식하여 소화를 촉진한다.
-항산화 작용이 있어 암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과 노화를 예방하는 작용이 있다..
-망막염 및 백내장 위험률을 감소시킨다.
-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키는 촉진작용을 한다.


파파야를 이용한 요리에 관해서는 지난번에 쏨땀, 샐러드 요리 소개한 것으로 대신하겠습니다. 더위에 지친 우리의 입맛을 살려줄 상큼한 샐러드랍니다. 참조하세요.


또한 열대 과실수이긴하나 씨의 발아률이 꽤 높습니다. 드시고 씨를 말려서 심어보세요. 집안에서 키우면 될듯 합니다. 물을 많이 줘서 키웁니다. 1년 반 잘키우면 파파야 수확 가능합니다. 대신 큰 화분에 심도록 합니다.


6. 고드(Goard, 박, 로키 lauki)


당뇨가 있는 분들이 열량이 많은 식품이나 음식을 섭취하면 안 되는데 박이 부담감이 없이 먹을 수 있는 이즈음의 야채 종류입니다. 요리법은 제가 이전에 두어 가지 소개했지요? 박나물과 이탈리아식 박과 허브의 만남! 참고하셔서 자주 만들어 드시기 바랍니다. 인도는 여름철 무가 시원찮아서 대신 박으로 대신합니다. 된장국, 소고깃국, 양고기탕등 만들 적에도 애용하고 있습니다ㅡ

7. 그 외 컬리플라워, 시금치, 고구마, 완두콩, 브로콜리, 갓, 홍당무들이 좋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제철의 건강한 음식 만들어 섭취하도록 합니다.

8. 당뇨가 있는 분들의 과일로는 사과, 바나나, 망고, 베리 종류, 파인애플, 구아바, 멜론, 석류 등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도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ㅎ


****

당뇨가 무서운 것이 합병증에 대한 우려 때문이지요. 눈과 신경, 신장 등에 혈관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해서 근육을 키워야 하는데 일단 당뇨가 있는 분들은 근육 키우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짐 시설 이용도 불가한 상황에서 힘들지요?
의자에 너무 앉아있지 말고 스쿼트라는 운동을 몇 번씩 해보세요. 제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추천합니다.
일주일에 몇 번은 시간을 내어 공원이나 빈터에서 걷기 하세요.

델리라면 네루 파크, 로디 가든, 디어 파크, 아라밸리 바이오다이벌시티, 산제이 반 등 추천합니다. 구루가운도 지인이 구루가운에 위치한 아라밸리 바이오 다이벌시티 파크가 좋다고 하던데요, 제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새벽 5시 이후나 저녁 5시 반 이후에 걷기 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밤이 늦으면 요즘 마스크 쓰고 다니면서 강도로 돌변하는 사례도 있으니 조심하세요.ㅎ

세상에 약 800여 종류의 나무들이 당뇨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중 인도에는 좋은 약효가 있는 나무와 식물들이 많습니다. 인도의 아유르베다는 우리나라의 동양의학같이 역사가 오랜 전통의 의학 학문입니다.

위에 얘기한 님을 필두로 유칼립투스, 반얀트리, 망고, 뽕나무, 툴시, 석류, 자문, 메티, 히비스커스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가져왔는데 생소한 나무나 식물이름은 몇 가지 뺐습니다. 특히 뽕나무의 효능과 이용법은 저번에 소개했으니 확인해보세요.

마늘, 양파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음식 할 적에 많이 넣어서 먹어야겠지요? 특히 이즈음 입맛이 없을 때 상큼한 양파, 오이절임은 더위에 지친 우리의 입맛을 돌아오게 합니다.

****

간단하고 맛있는 양파, 오이, 고추 절임을 소개합니다.

재료: 오이 2개(요즘 작은 사이즈로 한국 오이처럼 생긴 것이 많이 나옵니다. 안에 씨가 적어야 하므로 길쭉하게 생긴 것을(빠뜨라 왈라 대도!라고 합니다.: 가는 것으로 주세요.) 고릅니다.) 양파 5개, 고추 5개(사이즈가 좀 큰 것이 덜 맵더라고요)

1.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줍니다.
2. 소독한 병에 넣습니다.
3. 간장 한 컵, 식초 한 컵, 설탕 한 컵, 물 2컵을 끓입니다. 살짝 맛을 보아 입맛에 맞춰서 필요한 것 더 추가합니다.
4. 끓인 절임물을 병에 부어줍니다. 이때 병은 내열병이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깨집니다. 주의요!
5. 하루밖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집어넣습니다.
6. 당장 먹기 시작해도 간이 배어있어 상큼합니다.

오늘도 건강하게! 행복합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