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지와인(Ajwain), 캐롬

쉽게 잘 자라고 몸에 이로운식물

by kaychang 강연아
20200823_084429.jpg

작년에 한국 지인의 집을 갔었는데 방문후 아지와인을 잘라서 주었습니다. 집에서 그냥 물통을 잘라서 심어놓았는데 점점 크게 자라는 것이에요. 그래서 또 잘라서 다른 곳에 심고 하다 보니 몇 그루가 되었네요... 우리 집 옆의 두 집에도 나눠주고 친한 지인에게도 나눠주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20200823_084508.jpg


어제 장마 중에 키가 훌쩍 자란 아지와인을 발견합니다. 거의 일 미터 정도로 자랐기에 일단 잘랐습니다. 우리 집 바깥 공터 쪽에 하나 심고 두 개는 잘라서 어쩔까 했는데 마침 예전에 태권도 도장하시던 분이 저희 집을 방문하셨습니다.


취직 자리를 부탁합니다. 사실 지금 상황에는 모든 일이 참 힘듭니다. 도와주고 싶어도... 두 개로 잘라놓은 아지와인을 건넸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아마 효과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누가 경호원 필요하면 알려주세요. 태권도 유단자라서 잘할 듯싶습니다. 예전에 삼성 쪽에서도 일했다고 하는 듯한데...

옆집 친구에게 물어보니 아지와인 잎보다는 씨를 요리에 많이 응용한다고 하네요. 씨가 또 그렇게 몸에 좋답니다. 구박사 찾아보니 거의 씨앗만 나와있어요. 저도 이번 글 쓰는 것을 기화로 이쁘게 아지와인 키워볼래요. 보통때는 그냥 물만주고 구석에 내버려 두어서 제멋대로 크고 제멋대로 잘라서 분양했거든요.ㅎ


인도 사람들로부터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아지와인 잎을 달여서 먹는다는 얘기를 들은 바 있기에 구박사를 참조했습니다.


아지와인 잎은 요리 용도뿐 아니라 집에서 감기와 기침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코라, 차뜨니 및 주스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아지와인 또는 캐롬 씨앗은 인도 가정에서 매우 흔하게 다양한 음료, 카레, 심지어 빠라따와 같은 빵에 풍미를 더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으로 인해 아유르베다에서 중요하게 취급됩니다. 식물의 색깔은 밝은 녹색이며 넓고 그 위에 매우 가늘고 부드러운 솜털이 나 있습니다. 집이나 부엌 정원에서 쉽게 재배 할 수 있으며 잎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원하는 요리에 추가하여 독특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아지와인 잎은 다음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1. 감기와 기침을 치료하려면 :

잎사귀 10 개 또는 12 개를 가져다가 물로 닦은 다음 물 한 컵에 더하여 약한 불에 끓입니다. 물이 원래 양의 약 4 분의 3이 될 때까지 달입니다. 불을 끄고 약간 식힌 다음 감기와 기침을 완화하기 위해 마시는데 원한다면 약간의 꿀을 넣으십시오.

2. 파코라 만들기에 사용 :

매콤한 베산(콩가루) 반죽에 넣고 튀겨서 맛있고 풍미있는 파코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뜨거운 파코다는 케첩이나 다른 요구르트 딥과 함께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3. 차뜨니와 딥 만들기 :

잎사귀를 볶은 다음 갈아서 요구르트에 추가하여 맛있고 풍미 가득한 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약간의 물과 원하는 향신료를 넣어 아지와인과 함께 분쇄기에 갈아서 신선한 차뜨니를 만드세요. 이것은 파코라, 칩, 바삭한 과자 또는 빠라타와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4. 상쾌한 녹색 주스 만들기 :

선택한 과일 또는 야채 주스에 아지와인 잎을 추가하여 음료에 풍미와 영양을 더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녹즙에 첨가하여 풍미를 더할 수도 있지요.

****
아지와인 씨 뿐 아니라 잎은 위장 문제를 치료하고 식욕과 소화를 개선하는 등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 놀라운 잎을 매일 사용하여 매일 요리의 맛과 풍미를 향상시키고 가정요법에 응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보시다시피 저희 집에 많이 자랍니다. 필요하시면 나눠주고 싶어요. 냄새가 독특합니다. 끓여서 먹어보니 향이 날아가서 딱히 특별한 맛은 없습니다. 감기 예방이 된다니 요즘 같이 비가 자주 오는 날에 한 번씩 아지와인 차를 끓여서 꿀 넣어 먹으면 되겠습니다.

모두들 즐겁고 행복한 일요일 되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