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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Jul 25. 2019

14 상품관리자와 UX 디자이너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이하 내용은  <인스파이어드, 2018>의 내용을 수정 인용했습니다. 


UX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상품 사용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상품을 디자인 하는 사람이다. 상품관리자가 정의하는 기능과 디자이너가 정의하는 고객경험은 상호 보완적이며, 고객가치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접점이 많다.


UX 디자이너는 와이어프레임으로 표현되는 디자인에 상품의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인터렉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과 와이어프레임에 살을 붙여 정확한 레이아웃과 색상, 글꼴 등을 구체화하는 비주얼 디자인(visual design)으로 구분한다. 


두 가지 디자인은 한 사람이 할 수도 있고, 각각의 전문가가 할 수 있다. 두 가지 디자인은 한 사람이 할 수도 있고, 각각의 전문가가 할 수 있다. 모바일 인터페이스의 경우 비주얼 디자인과 인터렉션 다자인을 통합하여 한 사람이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디자이너는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의 사항들을 고민한다. 

• 고객이 그 상품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

• 처음 방문한 사용자를 어떻게 안착시키고, 상품의 기능을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 고객의 하루 일과에 따라 제품과 어떤 상호작용이 발생하는가? 

• 한 달이 된 고객과 1년이 된 고객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 상품에 대해 더 높은 애착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 사용자에게 어떤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까? 


상품관리자가 디자이너와 협업시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디자이너가 없다면 인터렉션 디자인과 비주얼 디자인을 상품관리자가 하거나 개발자가 해야 한다. 디자이너가 옆에 없는 상태에서 상품기획을 착수하지 마라.

• 디자이너는 상품개발 全 과정 동안 함께 일해야 한다.  

• 상품관리자는 디자이너와 함께 사용자 인터뷰를 해야 한다. 

• 상호 전문성을 존중하되, 의견이 상충되는 경우에는 상품관리자가 결정한다.

• 상품관리자는 상품 요구사항을 모두 정의 한 후 디자이너에게 설계를 부탁하지 마라. 상품 요구사항과 인터렉션 디자인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프로젝트 개발착수 전(예: 0 스프린트)에 상품 요구사항에 디자인 정책을 반영해야 한다. 

• 개발관점에서 디자인 이슈는 없는지 개발팀과 사전 검토해야 한다. 개발이 시작되면 디자인 변경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디자이너가 고려하지 못한 아키텍처 관점의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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