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inually evaluate and adjust project alignment to business objectives and intended benefits and value.
비즈니스 목표 및 의도한 편익과 가치에 맞게 프로젝트 연계를 지속적으로 평가 및 조정한다.
① 가치는 프로젝트 성공의 궁극적인 지표이다.
프로젝트 관리자 입장에서는 프로젝트를 잘 끝내는 것이 목표이지만, 조직의 입장에서는 프로젝트를 착수한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품질, 예산, 기간을 준수하여 상품개발 프로젝트를 완료했다면 프로젝트 관리자 입장에서는 주어진 목표를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조직의 입장에서는 상품개발은 수단이지 목표가 아니다. 상품개발을 통해 기대했던 가치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상품개발은 실패이다. ‘궁극적’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② 프로젝트의 가치는 3P(Profit, People, Planet)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어이다. 지속 가능한 기업 운영을 위해 ESG 경영이 중요해지고 있다. ESG 경영에서는 다음의 중요하게 생각한다.
• 환경 : 기후변화 대응, 탄소배출 저감, 친환경 소재 활용
• 사회 : 사회적 약자 보호, 고용평등, 노동환경 개선
• 지배구조 : 투명한 기업 운영, 법과 윤리준수
이제 프로젝트도 재무지표(bottom line이라고도 한다)만을 목표로 해서는 안된다. 투명한 지배구조는 조직이 추구할 가치이지만, 환경과 사회적 가치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프로젝트는 재무적 가치(Profit), 사회적 가치(People), 환경적 가치(Planet)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를 3P 또는 TBL(Triple Bottom Line)이라고도 한다. 이제 환경과 사회에 대한 기여는 상품의 옵션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환경과 사회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기업이나 상품은 고객이 외면한다.
③ 대부분의 프로젝트 가치는 프로젝트 완료 이후에 실현된다. 프로젝트 진행 도중에는 가치의 실현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가치는 프로젝트 완료 이후 운영단계에서 실현된다. 상품개발 프로젝트, 프로세스 개선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예다. 프로젝트 완료 시점에 가치를 실현하는 프로젝트의 예는 토목, 건설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 완료 이후에 가치가 실현된다고 해도 프로젝트 수행 도중 프로젝트가 창출할 예상 가치를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프로젝트 착수를 승인하는 문서인 비즈니스 케이스 또는 프로젝트 헌장에는 프로젝트가 실현할 가치를 포함한다. 프로젝트 수행 도중에는 비즈니스 케이스를 기준으로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프로젝트가 목표로 하는 가치를 실현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프로젝트가 의도한 가치를 실현할 가능성이 낮다면 프로젝트 중단도 고려해야 한다.
④ 인도물은 가치 전달의 수단이다.
인도물은 가치를 전달하는 수단이고 목적은 가치의 실현이다. 프로젝트 팀이 가치보다 인도물에 집중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이러한 오류는 충분한 검증 없이 정답을 정한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발생한다. 프로젝트를 착수하기 전에 프로젝트 인도물이 어떤 고객들의 어떤 문제(또는 혜택)를 해결하는지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프로젝트 진행 도중 가치가 변경된다면 당연히 인도물도 변경되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프로젝트들이 목표한 인도물 전달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인도물에 집착하면 전투에서는 이기고 전쟁에서는 질 수도 있다.
상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는 상품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고객가치는 ‘상품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격 대비 쓸모’이다. 고객이 드릴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언가를 벽에 걸기 위한 구멍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만약 벽이 아니고 나무나 스티로폼에 무언가를 고정하기 위해서는 수단이 달라진다. 상품 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가치 충족 수단이 아니라 가치이다.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가 안된 차량은 타이어 마모가 빠를 뿐만 아니라 도로에서 치명적인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프로젝트도 마찬가지다.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가치가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전략, 비전, 목표)에 연계(align)되지 않으면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조직의 인적 물리적 자원은 낭비가 될 뿐 아니라 잘못된 프로젝트가 조직에 큰 피해를 끼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