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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Oct 02. 2021

프로젝트 관리 원칙 8. 품질 내재화

Maintain a focus on quality   that produces deliverables that meet project objectives and align to the   needs, uses, and acceptance requirements set forth by relevant stakeholders.

 

이해관계자가 요청하는 인수 요구사항, 사용성과 프로젝트 목표를 충족하는 인도물의 품질을 유지한다.


프로젝트 품질은 명시적인 인수조건의 충족뿐만 아니라 암묵적인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 충족도 포함한다. 품질을 평가하는 관점은 인수기준(acceptance criteria)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하는 방법과 실제로 사용하기에 적합한지(fitness for use)를 평가하는 방법이 있다. 인수기준은 만족하지만 사용하기에 불편하거나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또한 품질활동 프로세스의 효과성과 효율성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품질활동은 프로젝트 개발방식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① 프로젝트 품질은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과 프로젝트 요구사항 충족을 포함한다. 

품질은 ‘제품, 서비스의 특성들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정도’이다. 요구사항은 명시적으로 문서화할 수 있는 것과 문서화하기 힘든 암묵적 요구사항도 있다. 사용성이나 디자인이 문서화하기 힘든 요구사항의 대표적인 예다. 고품질은 ‘요구사항 정의서(또는 상품 백로그)’에 정의된 기능들이 ‘잘’ 작동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품질을 평가하는 특성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성능(Performance): 인도물이 프로젝트 팀과 이해관계자가 의도한 대로 기능

• 적합성(Conformity): 인도물이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사양(specification)을 충족

• 신뢰성(Reliability): 인도물의 품질 수준이 일관된 수준을 유지

• 복원력(Resilience): 예상치 못한 실패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복구

• 만족(Satisfaction): 인도물에 대해 고객이 만족하는 정도로 사용 편의성(usability)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포함 

• 균일성(Uniformity): 동일한 방식으로 생산된 결과물은 균일한 품질을 유지

• 효율성(Efficiency): 최소한의 투입과 노력으로 최대의 산출물을 생산

•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인도물이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 


② 프로젝트 인도물은 인수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요구사항을 정의할 때 인수기준도 같이 정의한다. 인수기준은 프로젝트 결과물이 요구사항을 충족한다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과 기준을 포함한다. 인수기준은 이해관계자가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도물의 레벨에 따라 인수기준을 별도로 작성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레벨의 인수기준도 있고, 코드 레벨의 인수기준도 있다. 인수기준에는 앞서 설명한 품질특성 중 중요 특성을 선별하여 포함한다. 인수기준은 품질의 충족 여부를 측정하는 기본이 된다. 


③ 프로젝트 품질활동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확인해야 한다. 

품질활동을 수행할 때 낭비나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품질활동에 투입되는 비용을 품질비용이라고 하는데 품질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인도물을 만든 후 평가보다 인도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품질의 평가대상은 상품뿐만 아니라 상품을 만드는 프로세스도 대상이 된다. 프로세스 품질평가는 품질시스템을 주로 평가한다. 상품에 대한 품질평가는 품질 통제(quality control) 활동이고, 품질시스템에 대한 평가는 QA(Quality Assurance) 활동이다. 상품의 품질평가는 검사(inspection)와 테스트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프로세스에 대한 품질평가는 검토(review)와 감사(audit)를 통해 이루어진다.


프로세스와 인도물에 대한 품질관리를 잘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시키는 프로젝트 인도물

• 결함이 적거나 없는 프로젝트 인도물

• 개발 스피드 제고 (개발 후 검사 및 오류 수정은 개발 스피드를 저하시킴)

• 재작업 및 스크랩(scrap) 감소로 개발원가 절감 (스크랩은 제품의 제조 중 또는 가공 후에 발생하는 원재료의 쓰레기)

• 프로젝트 팀의 사기와 만족도 향상 (품질문제는 개발자의 자존감을 낮춤)

•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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